실시간 뉴스



[추석N 이 선물]➄가공식품, 실용·건강 담은 '가성비' 부각


'김영란법' 영향으로 가공식품 선물세트 수요 증가 예상

[유재형기자] 우리 민족 최대 명절인 한가위가 찾아왔다. 식품 업계는 추석의 의미인 '수확'의 의미를 담은 풍성한 선물을 내놓고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올해 추석 선물세트의 특징은 '건강'과 '실용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건강한 식재료와 성분을 담은 선물을 통해 보내는 이의 정성과 마음을 전하고, 받는 이가 부담스럽지 않는 '가성비' 상품들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구성면에서 쓸모와 품격을 담아 부족함이 없는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업계는 올해 가공식품 선물세트시장 규모는 지난해의 9천650억 원을 넘어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매출 1조 원을 넘는 업체가 10여 개에 불과한 식품업계에서 선물세트 시장은 1년 농사를 결정짓는 만큼 이번 추석 역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이번 추석부터는 이달 말 시행을 앞둔 김영란법의 심리적 영향으로 인해 가공식품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선물세트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선물세트 프로모션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분위를 전했다.

◆ 건강한 식재료가 구현한 200여종 동원 추석 선물세트

동원F&B는 추석을 맞아 참치캔, 캔햄, 김, 홍삼, 건강기능식품 등 건강 컨셉을 구현한 선물세트 200여 종을 준비했다.

동원은 올 추석 시즌 주력 세트로 동원튜나리챔 100호와 참치캔, 리챔, 카놀라유 등 다양한 제품이 혼합된 '동원 스페셜 5호'를 선보였다. 또 고급 캔햄인 리챔으로 구성한 '리챔 6호', 들기름김과 카놀라유가 혼합된 '양반김 혼합 3호' 등도 출시했다.

최근 동원참치 모델인 송중기와 리챔 모델인 조정석이 출연한 추석 선물세트 TV광고에 들어갔다. 선물세트 중 동원참치와 리챔이 함께 들어있는 혼합선물세트는 이들 인기 모델들의 뛰어난 인지도와 결합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원은 또 홍삼전문브랜드 '천지인'과 80년 역사의 건강식품 브랜드 ‘GNC’를 중심으로 구성한 건강기능식품 세트도 선보였다. '천지인 6년근 홍삼정 예작(240g)'은 100% 자연 건조시킨 홍삼 농축액으로 깊은 맛을 내며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올 추석은 2만원~4만원대 가공식품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에 따라 동원F&B는 예년에 비해 실속선물세트의 생산량을 약 10% 늘려 추석시즌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스팸' 담은 중저가 상품으로 시장 공략

CJ제일제당은 올 추석 선물세트 구성 중 '스팸'을 앞세워 1천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는 역대 최고 매출 예상치로 지난해 추석 시즌 대비 20% 이상 성장한 수치다. 실제로 2014년 677억원, 2015년엔 820억원의 매출을 올린데다 지난 추석 명절이 시작하기도 전에 출고율 100%를 넘어서며 추가 물량을 생산하는 등 호조세를 보였기에 이같은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특히 올해 CJ제일제당은 '스팸'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선물세트 시장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3만원대 중가 세트를 주력으로, 2만원대에서 8만원대까지 폭넓은 상품을 구성했다. 스팸 만으로 구성된 단독 선물세트 외에 스팸과 연어캔, 고급유 등과 복합 구성한 선물세트 등 다양한 종류의 스팸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추석 시즌 마케팅 강화 차원에서 걸그룹 아이오아이(I.O.I) 멤버 전소미를 스팸과 연어캔 선물세트 모델로 선정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인 진행 중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실용적인 선물세트를 찾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합리적인 가격대와 실용성이 최대 장점인 가공식품 선물세트가 각광받고 있다"며,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 인식이 더해진 '스팸' 선물세트의 큰 인기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롯데제과 헬스원, 프리미엄 홍삼으로 "건강을 선물하세요"

롯데제과 헬스원의 프리미엄 홍삼브랜드 '황작'이 추석을 앞두고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헬스원 황작은 품질 좋은 6년근 홍삼을 토대로 '황작홍삼농축액', '황작홍삼캡슐', '황작홍삼젤리', '황작수-환세트' 등으로 구성했다. 특허받은 공법으로 Rg3 함량을 일반 홍삼 농축액과 비교해 약 5배 높였으며 사포닌 함량도 1.7배 높였다.

롯데 헬스원 관계자는 "올 추석 선물로 건강을 담은 홍삼 선물세트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황작은 Rg3와 사포닌이 다량 함유돼 면역력 증진,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피로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뚜기, '가공식품' 승부수...다양한 상품 64종 선봬

오뚜기는 품격과 실용성을 겸비한 추석 선물세트 64종을 선보였다. 주고 받는 이 모두에게 만족도를 더하고자 다양한 구성과 가격대로 구성한 것이 특징.

우선 '특선 선물세트'는 신선하고 좋은 재료만을 골라 다양한 상품을 풍성하게 담아냈다. 또 '참기름 선물세트'는 100% 질 좋은 참깨만을 골라 세트로 구성했다. '오뚜기햄 선물세트'는 돼지고기 함량이 높고 합성아질산나트륨을 무첨가해 건강을 담았으며, '참치 선물세트'는 남태평양 바다의 신선함과 먹을수록 감칠맛 나는 맛을 담았다.

여기에 여덟 번 숙성시켜 손으로 늘여 만든 '오뚜기 수연소면 선물세트', 자연의 건강함을 전하는 컨셉을 담은 '진생업 홍삼 선물세트' 등 1만~3만원대의 실속형 선물을 준비됐다. 특히 올해 추석에는 전복죽, 새송이쇠고기죽, 참치죽 등 다양한 오뚜기죽으로 구성한 '오뚜기죽 선물세트'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김영란법으로 인한 심리점 부담으로 2만~4만원대의 선물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며 "예년에 비해 빠른 추석으로 인해 과일 값이 비싸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선물세트에 관심이 몰릴 것으로 보고 선물세트 생산량을 전년 추석대비 소폭 늘렸다"고 밝혔다.

◆청정원, 합리적인 가격의 실속형 복합 선물세트군 강화

대상 청정원은 추석을 맞아 선물세트 140여 종 440만 세트를 출시했다. 가장 높은 선호도를 자랑하는 3~4만 원대의 종합선물세트를 선보인다.

카놀라유와 발효양조간장, 정통현미식초, 캔햄, 연어 등 다채로운 제품들로 구성한 '청정원 8호', 카놀라유와 참기름, 천일염, 캔햄으로 알차게 구성한 '청정원 9호', 캔햄과 참치 등으로 구성한 '우리팜 특선 2호'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다.

신규로 추가된 정통현미식초는 100% 국내산 현미·쌀로만 자연발효한 제품이다. 장기간 자연숙성을 통해 정통식초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더한 것이 장점이다. 실용적이면서 실속 있는 카놀라유, 옥수수유, 포도씨유 등으로 구성된 고급유 세트는 8천900원부터 구성했다.

카놀라유와, 요리 올리고당, 캔햄 등 인기 제품으로 알차게 구성된 '팜고급유 특선'도 기대 상품이다. 조미김 세트는 들기름 바사삭김과 큐브 김스낵 등 인기 제품을 신규로 구성했다.

대상의 건강식품 브랜드 대상웰라이프도 클로렐라와 홍삼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을 출시했다. 인기상품인 '클로렐라 플래티넘 세트',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과 식물혼합추출물을 함유한 '홍삼기력골드 프리미엄', 발효홍삼농축액과 국내산 녹용추출액을 함유한 '홍삼녹용진추출액'이 대표 상품이다.

대상 관계자는 "올해는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더불어 한우와 과일 시세가 높게 형성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종합가공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의 실속형 세트를 대거 선보이는 한편, 더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한 세트를 늘려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말했다.

◆사조해표, 실속형부터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선물 100종 구성

사조해표는 추석을 맞아 실용적이고 유용한 제품구성을 강화한 선물세트 100여종을 선보인다. 가격은 9천900원의 실속형부터 1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형까지 다양하다. 사조해표는 해표 고급유, 사조참치, 안심팜 등 가격대비 알찬 구성의 복합구성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참치, 캔햄(안심팜, 런천미트), 참기름 등 제품구성을 다양화 한 ‘안심특선’ 선물세트를 주력 제품으로 선보였다.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쉽게 딸 수 있는 '사조참치 안심따개', 대한민국 대표 식용유 '해표 고급유'와 '해표 참기름', 100% 국내산 돼지고기만을 사용한 프리미엄 캔햄 '안심팜'으로 구성된 '안심특선 65호'와 참치, 캔햄 구성의 '안심특선 11호'는 1~3만원대 가격으로 출시했다.

또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슈퍼푸드 연어로 만든 연어캔 '연어레시피'와 참치, 고급유, 캔햄을 담은 '안심특선 78호'는 실용성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해표 고급유로 구성된 '고급유 2호'는 할인점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선물세트로 실속과 합리성을 중시하는 젊은 층 공략에 나서고 '안심특선 S1호'는 생생참치, 연어레시피, 사조참치 및 사조연어 안심따개, 안심팜, 참기름, 고급유 등 다양한 구성으로 품격을 더했다.

사조해표 관계자는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캔햄과 참치, 식용유 등 가정에서 활용도가 높은 ‘실속형’ 복합세트의 비중을 늘리고, 얼리지 않은 '생생참치' 및 연어의 맛을 살린 '연어레시피' 등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제품 구성을 강화하는 등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설명했다.

◆샘표, 가정 쓰임 많은 오일·양념이 포함된 실속형 제품 주류

샘표식품 추석 선물세트의 특징은 가정에서 쓰임이 많은 오일이나 양념이 포함된 실속형 제품들이 주류를 이뤘다는 점이다.

'폰타나(Fontana)' 오일세트는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등으로 구성된 1~3만원대 알뜰형 세트와 단일 품종의 최상급 올리브 열매만을 압착해 만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로 구성된 프리미엄 '블랙라벨 세트' 등으로 제품을 다양화했다.

가정에서 꼭 필요한 알찬 제품들로 실속 있게 채운 1~3만원대 중저가 선물세트도 선보였다. '샘표특선 정성담은 S호'가 대표 상품으로 샘표 양조간장501을 비롯해 참기름, 해바라기유, 요리에센스 연두 등 주방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품목들로 구성했다.

샘표의 차 전문 브랜드 순작(純作) 브랜드에서는 남성의 활력을 위한 '순작 헛개비수리차', 여성의 몸을 한번 더 생각한 '순작 연근우엉차', 목 건강을 생각한 '순작 도라지생강차'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올해 처음 선보이는 구성이다.

샘표 관계자는 "올해 추석에는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품목들이 알차게 들어있는 실속형 선물세트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상품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석N 이 선물]➄가공식품, 실용·건강 담은 '가성비' 부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