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상용 소프트웨어 백서 발간


이달 중 소프트웨어중심사회포털 등 게시

[김국배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글로벌 상용 소프트웨어 백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번 백서는 국내외 상용 SW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산·학·연의 의견을 반영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와 SW 유관기관, 전문가 등 70여 명이 지난해 6월부터 올 8월까지 협업해 완성했다.

백서는 국내외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주요 상용 SW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상용 SW를 산업 범용 SW와 특화 SW로 구분하고 다시 각각 대분류(16개)·중분류(46개)·소분류(126개)로 세부 분류했다.

소분류별로 각각의 SW 개념을 정의하고 국내외 기술·시장 동향, 제품 및 개발사 현황, 산업별·국가별 주요 이슈를 분석해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국내외 SW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 SW 연구개발(R&D) 투자 효율성을 높이고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맞는 정책 수립이 가능해질 것으로 미래부는 예상했다.

미래부 측은 "SW 수요자는 시장상황과 제품 비교를 통한 최적의 발주가 가능해지고, 공급자는 틈새 분야 글로벌 시장 진출과 제품 홍보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래부는 이달 중 백서의 전체 내용을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포털' 등에 게시해 누구나 편리하게 열람하고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W 분야 오피니언 리더, 개발자 그룹에 요약본을 송부하는 등 홍보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서석진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백서가 국내 SW 분야 종사자들이 국내외 SW 산업 생태계를 이해하고 혁신과 상생을 주도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 활용돼 우리나라 SW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상용 소프트웨어 백서 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