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경은 현대證 대표, 20억원 '셀프 성과급' 논란


성과급 결정한 보상위원회 위원장 겸해…노조 "대표만의 성과 아냐"

[윤지혜기자] 현대증권이 올 2분기에 56억원의 영업손실과 13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가운데, 윤경은 현대증권 대표(사진)가 20억원의 성과급을 받아 업계 안팎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윤 대표는 올 상반기 23억5천만원의 임금을 받았다. 23억8천만원 규모의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행사한 권용원 키움증권 대표를 제외하면 증권업계 연봉 1위인 셈이다.

윤 대표의 임금 중 성과급은 총 20억원이다. 현대증권은 ▲올해 당기순이익이 전기 대비 2천422억원 증가한 점 ▲2년 연속 큰 폭의 흑자를 나타내 회사 매각 추진과정에서 밸류에이션(기업가치 대비 주가수준)이 상향되는 등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한 점을 인정해 보상위원회 결의로 각각 6억, 14억씩 지급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우선 윤 대표의 성과급 반납을 주장하는 현대증권 노동조합은 "윤 대표의 성과급은 연봉 대비 700% 수준으로, 지점영업직원의 9배"라며 "현재 임직원들이 허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단순히 돈을 많이 받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회사 매각 과정에 전 직원이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대표이사만 성과를 독식한 게 문제"라고 비난했다.

공시에 따르면 같은 기간 현대증권 직원 1인당 평균 급여액은 5천만원이었다.

투기자본감시센터에서도 성명서를 내고 "윤 대표는 성과급 20억원을 (KB금융지주로 매각되기 이전인) 지난 1월에 미리 받았다"며 "(KB금융과) 매각을 짜고 했기 때문"이라고 날을 세웠다. 센터는 현대증권이 자사주를 KB금융에 헐값에 매각해 회사와 소액주주에 손해를 입혔다며 윤 대표를 배임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번 사태는 특히 윤 대표에게 20억원의 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한 보상위원회 위원장이 윤 대표 자신이라는 점에서 '셀프 보너스'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본인의 공로를 본인이 평가하는 구조로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는 얘기다. 3인으로 구성된 보상위원회에는 윤 대표 외에도 김상남 전 노동부 차관과 최관 성균관대 교수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현대증권 언론홍보 담당자는 "이사회에서 보상 제반 사항을 보상위원회에 위임했고, 보상위는 과반수로 의사 결정을 하므로 회사 대표가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대표가 보상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것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확인해본 것은 아니지만 아마 다른 회사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한 증권업종 담당 애널리스트는 "현대증권 매각 과정에서 윤 대표의 공로가 분명히 일부 있겠지만, 노조 측의 '헐값 매각 논란'과 공시상의 '기업가치 제고' 주장이 배치되는 만큼 논란의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업계에서는 공공연하게 현대증권이 위험한 딜을 많이 해서 사후적으로 뒤탈이 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는데, 이러한 딜을 주도한 사람이 윤 대표일 것"이라며 "성과급을 줄 때 주더라도 나중에 윤 대표가 진행했던 딜에서 손실이 나면 이를 환급받을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경은 현대證 대표, 20억원 '셀프 성과급'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