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더민주 "최·종·택 증인 없이 추경 없다" 당론


의원총회서 만장일치 결의 "여당이 책임 있는 자세 보여야"

[윤채나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조선·해운 구조조정 청문회와 관련,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홍기택 전 KDB산업은행 회장 등 핵심 증인 출석 요구를 새누리당이 수용하지 않을 경우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당론으로 정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당론으로 확정했다고 기동민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안 수석은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서 '우리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금 4조2천억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당하게 결정한 것에 대해 청문회에서 토론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 원내대변인은 "최 의원, 홍 전 회장도 마찬가지"라며 "이 세 명의 증인을 제외한 청문회는 있을 수 없고, 청문회 없이 추경 통과 없다는 분명한 방향성에 대해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는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을 갖고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를 논의했으나 더민주 등 야당은 최 의원 등 3명에 대한 증인 채택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여당인 새누리당이 반대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협상 과정에서 국민의당은 증인 채택에 다소 유연한 입장을 보였지만, 더민주가 최 의원 등 3명을 반드시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함에 따라 진통이 이어질 전망이다.

기 원내대변인은 "최선을 다해 협의하고 합의 노력을 하겠지만 의원총회에서 만들어진 가이드 라인이 최종적 결정 사항"이라고 잘라 말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집권 여당이 국정을 풀어낼 수 있는 책임 있는 자세로 협상장에 나와야 한다"며 "아무리 핵심 실세라 하더라도 국민적 의혹이 빗발치고 있는데 그들을 무조건 감싸고 보호하는 게 여당 지도부의 할 일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더민주 "최·종·택 증인 없이 추경 없다" 당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