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드론 발전 5개년 계획 수립


기술력 제고와 점유율 확대 위해 3대 전략 제시

[민혜정기자] 정부가 드론 등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무인이동체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2016~2020)'을 수립해 제13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심의, 확정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이 계획은 글로벌 무인이동체 산업 강국 실현이라는 비전 하에 국제 기술력 순위 제고,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3대 전략 및 11대 과제를 제시했다.

무인이동체 시장 규모는 지난해 248억달러에서 2020년 673억달러로 연평균 22%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EU 등에서는 기존 전통산업(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에 '지능화(인지, 판단, 제어 등)' 및 '네트워크 기반 운용'이라는 공통기술을 접목하고 육, 해, 공 무인이동체 발전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정부는 국내 무인기 기술력은 세계 7위로 평가되나, 가격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임무탑재장비는 해외에 의존하고 있고, 자율주행자동차 핵심부품(카메라, 레이더 등)도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정부는 세 가지 전략으로 ▲무인이동체 통합적 접근을 통한 효율성 제고 ▲생태계 조성을 통한 시장경쟁력 제고 ▲효율적 추진체계 구축을 내세웠다.

우선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육, 해, 공 통합적 접근을 통해 공통기술(센서, 항법, 통신, 운용SW 등)을 개발, 확산하고 공통기술기반 무인시스템 전문기업 육성을 추진한다.

5G 통신망, ICT 등 우리가 가진 장점을 활용해 무인이동체의 성능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글로벌 테스트베드 환경을 제공하고, 드론 레이싱 등 국제대회 개최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무인이동체 분야별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실증공간, 주파수, 제도적 뒷받침, 규제완화 등 무인 전문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

정부 차원에서 부처별 역할 분담을 위해 기존 운영 중인 무인이동체 발전 협의회를 활성화해, 부처 협업과제 발굴, 규제 정비, 부처간 연계 강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반기별로 추진과제에 대한 추진현황 및 실적도 점검할 계획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드론 발전 5개년 계획 수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