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의당 추혜선 "언론 개혁이 사명, 상임위 재고돼야"


"거대정당 횡포에 전문 상임위 배정 안되는 어이없는 사태"

[채송무기자] 여야가 원구성과 상임위 배분을 마무리 지은 가운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배정된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이에 반발해 농성에 들어갔다.

언론시민단체에서 언론 개혁 운동을 하는 전문성을 인정받아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이 된 추 의원은 국회 미방위를 희망했으나 여야 교섭단체의 상임위 배정 과정에서 국회 외통위에 배정됐다.

추 의원은 14일 국회 본회의장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 비례대표 선거에서 언론개혁, 언론정상화를 하라며 저를 믿고 지지해주신 당원들, 또 기울어진 언론 운동장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간절한 심정으로 제게 마음을 모아주신 국민들이 떠올랐다"며 "그것은 저를 바로 서게 하는 힘이자 반드시 실현시켜야 하는 정치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추 의원은 "비틀거리는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다시 곧추 세우는 첫걸음은 언론의 제자리 찾기, 방송의 정상화로 시작해야 한다"며 "그것을 위해서 제가 미방위에서 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이번 사태는 교섭단체를 구성한 거대 정당들의 횡포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거대 정당들이 인기상임위에 자신들의 몫을 늘리느라 그 피해를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한 정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감당하게 됐고 그 와중에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회에 입성한 의원이 전문 상임위에 배정되지 못하는 어이없는 사태가 생겼다"고 정세균 의장의 재고를 요청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추혜선 의원의 외통위 배정은 추 의원은 물론이고 정의당 원내 지도부와 어떤 사전협의도 없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이라며 "의원 정수의 합리적 조정부터 사보임까지 포함해 이 부당한 일을 바로잡을 것을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원내 지도부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 이같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20대 국회 시작부터 불거진 상임위 배정 잡음이 어떻게 해소될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의당 추혜선 "언론 개혁이 사명, 상임위 재고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