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르포] 그랜드오픈 SM, 中企면세점 성공사례 남길까


'1 달러에 주차비 무료'에도 한산…한류체험 빈약, 중기 상품 눈길 안가

[윤지혜기자] "면세점 이름이 'SM'이라 한류스타 관련 상품이 많을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화장품 외엔 살 게 없었다."

한국을 자주 방문한다는 20대 중국인 관광객 장영 씨는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위치한 SM면세점을 방문한 뒤 이같이 말했다.

불과 일주일 전 그랜드오픈식을 마친 SM면세점을 1일 다시 찾았다. 이날 SM면세점은 그랜드오픈을 기념해 최대 40%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지만 쇼핑을 마친 관광객들의 두 손은 가벼웠다.

하나투어와 9개 기업이 합작해 설립한 SM면세점은 국내 유일의 중소·중견기업 면세 사업자다. SM면세점은 명품 브랜드를 경쟁력으로 삼는 다른 면세점과 달리 ▲중소·중견기업 제품 판매 플랫폼 ▲한류 체험 공간을 표방하며 지난 2월 문을 열었다.

이를 위해 중소·중견기업 70개 브랜드를 입점하고 ▲MBC드라마 '그녀는 예뻤다' 세트장을 옮긴 '한류 드라마몰' ▲화장품·식품 부문 국내 인기 브랜드가 모인 'K-뷰티'·'K-푸드관' ▲CJ식품 편집매장인 'CJ푸드월드관' 등을 마련했다.

그러나 이날 방문한 SM면세점은 중기제품 판로·한류 체험 공간 두 마리 토끼 중 한 마리도 잡지 못한 듯해 아쉬움을 남겼다.

◆국산품 수출 등용문?…대기업 화장품 매장만 승승장구

SM면세점은 중소 브랜드 판로를 자처했지만 이날 방문해보니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매장 간 차이가 컸다. 특히 화장품 매장의 경우 관광객이라면 그들에게 익숙한 대기업 제품에 자연스레 눈이 갈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SM면세점은 대기업 화장품 브랜드는 2층, 중소·중견기업 브랜드는 3층으로 나눠 입점 시켰다. 설화수·후 등이 자리한 2층은 층 전체가 코스메틱 제품으로 구성돼 있는데다 브랜드별 단독 매장이 마련돼 있어 각각의 제품에 집중하기가 쉬웠다. 반면 중소·중견기업 브랜드가 위치한 3층은 화장품 매장과 각종 잡화가 뒤엉켜 있어 화장품에만 집중하기는 어려웠다.

또 대기업 화장품의 경우 넓은 공간에서 브랜드 전용관을 운영하며 관광객의 눈길을 끌었지만 중소·중견기업 매장은 좁은 공간에 각종 브랜드가 밀집해 있어 제품에 시선이 분산되는 단점이 있었다.

중소기업혁신상품 전문 판매장인 '아임쇼핑'도 눈에 띄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이곳은 국내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상품과 자개공예품·민속인형 등 전통선물을 판매하는 곳으로 SM면세점이 기존 면세점과 차별화하는 공간 중 하나다.

그러나 이곳 역시 MD면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고데기와 화장품, 홍삼 등 다양한 제품이 좁은 공간에 빽빽이 진열돼 있는데다 각각의 상품에 대한 외국어 설명이 없어 관광객이 해당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기 어려웠다. 또 이곳에서 파는 품목 대부분을 바로 옆 대기업 브랜드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어 실제 구매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듯 보였다.

실제 면세점 관계자는 "여기서 파는 믹서기·밥솥 등은 중소기업이 만들었지만 품질은 우수한 제품"이라면서 "삼성·LG 등 대기업 전자제품 매장이 바로 옆에 있다 보니 관광객들이 관심을 가지지만 제품 구입은 대기업 매장에서 한다"고 말했다.

◆그랜드 오픈 무색…관광객 없고 수입매장 입점 늦어져

SM면세점은 '그랜드 오픈'이 무색할 정도로 곳곳이 '미완상태'로 남아있었다. 특히 지난 2월 문을 연 후 2달가량이 지났지만 여전히 입점하지 않은 매장이 많았다.

지하1층 명품관 프레드 매장 자리에는 텅 빈 공간에 'OPENING SOON'이라고 적힌 팻말만 덩그러니 놓여있었다.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2층 화장품·향수관에는 디올과 에스티로더, 3층 패션·잡화관에는 아베다, 클리니크, 지방시가 들어서지 않았다.

이에 대해 권 대표는 "(해당 브랜드가) 롯데 잠실점과 SK 워커힐점에서 철수하면 그곳에서 사용했던 기자재를 이곳으로 가져오려고 했었다"며 "두 매장의 철수가 지연되면서 자재를 미국에서 만들어서 수입해야 하기 때문에 입점이 늦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2월과 비교하면 관광객이 많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매장 곳곳이 한산했다. 이날도 그랜드 오픈을 기념해 걸그룹 포미닛 남지현 팬사인회·렛미인관 뷰티클래스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됐지만 생각만큼 인파가 몰리진 않았다.

특히 SM면세점이 '한류 체험형 콘텐츠'로 강조했던 한류 드라마몰은 관광객을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실제 세트장을 옮겨왔다고는 하지만 책상과 의자뿐인 공간으로 관광객을 불러 모으기엔 역부족이었다.

SM면세점은 관광객 모객을 위해 '1 달러 이상 구매 시 주차 3시간 무료'라는 파격조건을 내세웠지만 큰 효과를 보진 못했다. 이날 대형버스 일곱 대를 세울 수 있는 외부 주차장 공간은 빈 곳이 많았다. 도로에 늘어선 관광버스로 인해 교통 혼잡 문제가 발생했던 인근 동화면세점과는 다른 풍경이었다.

면세점 관계자는 "국내 화장품을 제외하고 다른 매장은 손님이 하루 평균 20여 명에 그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며 "그 중 실제 구매에 나서는 손님은 절반도 안 된다"고 하소연했다. 경쟁력 갖춘 중기 제품 특화와 인사동이라는 입지를 내세운 SM면세점이 그랜드오픈을 계기로 그간 부진을 딪고 마땅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르포] 그랜드오픈 SM, 中企면세점 성공사례 남길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