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윈도10·코어 M' 효과로 뜨는 '투인원'…기업 도입 '확산'


지난해 전 세계 투인원 시장 전년比 86.5% 성장한 1천470만대 기록

[양태훈기자] 투인원이 PC 시장의 침체 속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기존 PC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투인원이란 키보드와 윈도 운영체제(OS)를 통해 노트북처럼 업무에 적합한 활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태블릿PC처럼 터치만으로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기존의 노트북처럼 키보드를 탑재하지만, 화면 부분만을 따로 떼어내면 태블릿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MS)와 인텔의 '윈도 10' OS와 '6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적용한 투인원의 경우, 기존보다 활용성이 더욱 높아져 업무 생산성 확대를 원하는 기업들이 적극 도입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인텔은 투인원을 통한 직원들의 생산성 향상 및 총소유비용(TCO) 절감을 목표로 지난 2013년부터 투인원을 도입, 지금까지 1만5천여 대 이상의 투인원 제품을 공급한 것으로 집계됐다.

인텔 내부적으로 투인원 제품이 생산성 향상에 기여했는지 자체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65%가 투인원 제품이 사용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텔코리아 한 직원은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고려해 PC교체가 필요한 직원들에게 투인원을 권유하고 있는 회사 정책에 따라 다른 직원들과 함께 갤럭시 탭프로S를 쓰기 시작했다"며, "6세대 코어 M 탑재로 원활한 멀티태스킹 업무가 가능, 데스크톱처럼 윈도우 및 사내 프로그램을 그대로 활용 가능해 교체에 따른 부담 없이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능뿐 아니라 투인원 제품 중 가장 가볍고 얇은 휴대성에 긴 배터리 수명 시간, 스마트폰 연계 앱 활용, 와이파이에 LTE도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이동성 덕택에 직원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며, "다른 기업 환경에서도 실사용자인 직원들의 높은 만족도에 힘입어 투인원의 도입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윈도10 OS가 갖춘 높은 호환성과 6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노트북 수준의 컴퓨팅·그래픽·저전력 성능 덕분에 투인원 제품의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요 노트북 제조업체에서는 투인원 제품 비중을 확대, 기업용 시장 공략에 나선 상황이다. 삼성전자와 HP, 레노버, MS 등이 대표적이다.

삼성전자는 전략 투인원 제품으로 최근 '갤럭시 탭프로S'를 출시했다.

6세대 인텔 코어 M 프로세서와 12인치 풀HD 해상도(1천920x1천80)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 두께와 무게는 각각 6.3밀리미터(mm), 696그램(g)으로 휴대하기에 적합하다.

또 스마트폰과 연동, 지문인증만으로 로그인(접속)이 가능한 '삼성 플로우' 기능을 지원하며, 와이파이 외 LTE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제공한다.

HP는 3차원(3D) 촬영이 가능한 인텔의 리얼센스 카메라를 탑재한 투인원 '스펙터 x2'를 전략 제품으로 출시했다.

6세대 인텔 코어 M 프로세서와 XUXGA+의 해상도(1천920x1천280)를 지원하는 인스위칭플레인(IPS) 방식의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를 탑재, 최대 10시간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성능을 제공한다.

레노버는 전략 투인원 '믹스700'에 듀얼 체인밴드형 힌지(접합부분)를 적용, 태블릿PC부터 스탠드·노트북 등의 형태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과 디자인 차별성을 내세웠다.

성능은 6세대 인텔 코어 M 프로세서와 12인치 FHD+ 해상도(2천160x1천440) IPS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무난한 수준.

MS는 전략 투인원 '서피스 프로4'에 12.3인치의 2천736x1천824의 해상도를 제공하는 픽셀센스 디스플레이를 적용, 터치 펜 기능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픽셀센스 디스플레이는 화면에 접촉된 물체에 빛을 반사, 각각의 픽셀들이 이를 감지해 터치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한다.

총 1천24단계의 압력을 감지, 섬세한 터치를 요구하는 필기나 스케치 작업에 적합한 터치 성능을 제공한다. 작업 성능은 역시 6세대 인텔 코어 M 프로세서를 적용해 유사한 수준.

한편,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투인원 시장은 직전년도 대비 86.5% 증가한 1천470만대를 기록, 국내 시장은 직전년도 대비 163% 성장한 18만5천대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윈도10·코어 M' 효과로 뜨는 '투인원'…기업 도입 '확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