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YS 영결식서 '통합과 화합' 다짐


김무성 "개혁 완수 노력", 문재인 "민주주의 흔들려 착잡"

[윤미숙기자]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 영결식이 엄수된 26일, 여야 지도부는 김 전 대통령의 업적과 마지막으로 남긴 '통합과 화합' 메시지를 기리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의사당에서 거행된 영결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통령이 후대에 남을 위대한 업적을 많이 남기셨다"며 "우리 후배들이 그런 개혁을 훌륭하게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마음의 다짐을 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그동안 김 전 대통령이 이룩한 개혁 업적에 대해 너무 저평가돼 왔는데 이제는 역사를 재평가할 때가 됐다"면서 "김 전 대통령 뿐 아니라 이승민 전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들의 공을 높이 평가하는 노력을 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표는 또 "국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이 모인 의회에서 중단 없는 국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잘 뒷받침하는 게 우리가 할 일"이라며 "항상 협상과 타협을 통해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마음 깊이 애도한다"며 "안타깝고 착잡하다"고 했다.

문 대표는 "김 전 대통령은 부마 민주항쟁의 기폭제가 됐고, 전두환 군부 정권을 끝냈던 6월 항쟁도 김 전 대통령의 야당 총재 시절 개헌 성명 등으로 시작된 것"이라며 "대통령이 되고 난 이후에는 하나회 척결로 군부가 정치에 개입할 수 없는 확고한 조치를 취하셨다"고 평가했다.

문 대표는 "그런데 지금은 당신께서 평생 동안 온 몸으로 싸워 이긴 민주주의가 다시 흔들리고 있다. 역사가 거꾸로 가고 있다"며 "후배 된 입장에서 한편으로 착잡하다. 이제는 그것이 후배들에게 남겨진 몫"이라고 말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YS 영결식서 '통합과 화합' 다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