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심상정, 선거제도 통한 야권공조 재구성 강조


"야권공조, 노동개악 저지·선거법 개정으로 확대돼야"

[조석근기자] 정의당 심상정(사진) 대표가 "정부의 국정화 확정고시로 싸움의 양상이 달라졌다"며 야권 공조의 재구성을 촉구했다.

앞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국정화 저지를 계기로 범야권 공동전선을 강조했다. 야권연대의 한 축으로서 심 대표가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선거구 획정 등 정치개혁 현안에 대한 문 대표의 입장을 요구한 것이다.

심 대표는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국정화 강행은 21세기에 흑백 TV 시절의 역사 한 장면을 보는 것 같다"며 "선진국 반열에 오른 민주국가에서 도무지 어울리지도, 일어날 수도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시민들이 이미 판단을 내린 만큼 국정화 논란이란 없다"며 "국민과 대놓고 싸우겠다는 권력에 대해 말 안 들으면 내쫓는다는 민주주의 제1원칙을 국민 여러분께서 확인해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범국민적 불복종운동에 굳건히 연대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이 정당에 부여한 권한과 책임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최선을 다해 국정 역사교과서를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문재인 대표도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국정교과서에 대한 국민적 불복종운동을 촉구했다. 동시에 범야권 공동전선을 위해 당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도 천명했다.

심 대표는 "새정치연합에서 검토하는 강력한 단일 투쟁본부 구축은 효과적이지 않고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권의 이념공세의 빌미를 제공할 것"이라며 "광범한 국민 불복종운동을 협소화시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금 새누리당이 저토록 오만방자할 수 있는 것은 승자독식 현행 제도가 안겨주는 부당한 이득 때문"이라며 "이제 야권 공조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함께 노동개악 저지, 선거법 개정으로 확대되고 내실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오는 13일로 시한이 다가온 선거구 획정이 더 이상 미뤄지거나 뭉개져선 안 되고,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없이 우리 정치의 근본 혁신은 불가능할 것"이라며 "문 대표가 이에 대해 답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심상정, 선거제도 통한 야권공조 재구성 강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