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롯데家 '왕자의 난' 결국 신동빈 천하로 끝나


장남 신동주 '반란'으로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 경영일선서 퇴진

[장유미기자] 한·일 통합경영에 나선 신동빈 한국 롯데 회장에 대한 장남 신동주 전 일본 롯데그룹 부회장의 반격으로 롯데일가에 폭풍이 몰아쳤다.

신 전 부회장은 아버지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사진)을 앞세워 자신의 입지를 되찾으려고 시도했으나 신동빈 회장의 벽을 넘지는 못했다. 오히려 이번 일로 한국과 일본 롯데는 고령의 신 총괄회장에서 차남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경영체제로 전환됐다.

28일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롯데홀딩스는 이날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고 신격호 대표이사 회장을 전격 해임했다. 다만 신 총괄회장은 일본 롯데홀딩스의 명예회장으로 추대돼 사실상 일본 롯데 경영일선에서 물러나게 됐다.

이번 사태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지난 27일 오전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그룹 부회장 등 5명의 친족들과 함께 전세기 편으로 건너가면서 시작됐다.

94세의 고령으로 거동과 말이 불편한 신 총괄회장의 일본행은 신 전 일본 롯데 부회장이 주도한 것으로 한국 롯데그룹에서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비밀리에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신동인 롯데자이언츠 구단주 직무대행도 이번 일본행에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총괄회장은 일본에 도착하자마자 27일 오후 일본 롯데홀딩스에 나타나 자신을 제외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 6명을 해임했다. 이날 해임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에는 신동빈·쓰쿠다 다카유키 대표이사 부회장이 포함돼 있다.

당시 신 총괄회장은 신 전 부회장이 지켜보는 가운데 손으로 이사들의 이름을 가리키며 해임하라고 일본롯데홀딩스 직원들에게 지시했다는 후문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동주 전 부회장을 비롯한 일부 친족들이 고령인 신격호 총괄회장을 무리하게 일본으로 모시고 가 일방적으로 일본 롯데홀딩스 임원 해임을 발표했다"며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는 적법절차를 거치지 않은 이번 결정에 대해 효력을 인정하지 않았고 28일 정식이사회를 통해 기존 임원들에 대한 지위를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재계에서는 신동주 전 부회장이 동생인 신동빈 회장을 밀어내기 위해 '쿠데타'를 시도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고령인 신 총괄회장의 상황 판단이 흐릿할 수 있다는 점을 노리고 신 전 부회장이 이를 이용하려고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신 전 부회장의 '반란'은 신동빈 회장의 대응으로 실패로 끝났다. 신 회장 등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 6명은 신 총괄회장의 27일 이사 해임 결정이 이사회를 거치지 않은 불법적인 결정이라고 규정해 28일 이사회를 열어 신 총괄회장을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에서 해임시켰다.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진은 신 총괄회장을 포함해 모두 7명이다.

이에 대해 한국 롯데그룹 측은 신격호 총괄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것으로, 향후 주주총회를 통해 명예회장 추대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격호 총괄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키로 한 것은 경영권과 무관한 이들이 대표이사라는 신 총괄회장의 법적 지위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신 총괄회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그는 "이번 일은 그러나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의 독립적인 의결사항으로 한국의 사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신격호 명예회장은 앞으로도 한국과 일본의 주요 사안에 대해 보고를 받게 될 것"이며 "신동빈 회장은 한국 및 일본 롯데그룹을 대표해 향후 양사의 시너지 창출과 이를 통한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그룹은 이번 결정으로 신 회장의 한일 롯데 통합경영에 더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家 '왕자의 난' 결국 신동빈 천하로 끝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