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리나라, 5세대 이동통신 글로벌표준 이끈다


ETRI 고남석 박사, 5세대 이동통신 국제표준그룹 부의장 선출

[강호성기자]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새로 구성한 5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Focus Group on IMT-2020)에 우리나라가 의장단으로 참여한다.

4일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5월1일 폐막한 ITU 네트워크 표준그룹 전체회의에서 한·중·일이 주도한 5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 설립이 결정됐다.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등과 더불어 부의장직을 맡으며 5명으로 구성된 의장단(의장국 캐나다)에 합류한다. 특히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5세대 이동통신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고남석 박사가 우리나라 몫의 부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5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 결성까지는 지난해 10월 ITU 전권회의에서 표준화총국장으로 당선된 이재섭 국장의 숨은 노력과 정부의 측면지원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섭 국장은 한·중·일, 유럽 등지의 통신사업자들을 일일이 만나 5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 설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우리 정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T 등과 함께 측면 지원했다.

한편, ITU 네트워크 표준그룹 전체회의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김형준 표준연구센터장이 전체회의 부의장에 선출돼 눈길을 끌었다.

ITU 네크워크 표준그룹은 차세대 네트워크의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하며 새로운 서비스의 특성과 이동통신망의 진화방향 등에 대한 국제표준화 연구를 수행하는 조직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ITU 네트워크 표준그룹과 산하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연구반에 동시에 의장단을 배출한 것은 우리나라가 네트워크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우리 이동통신 기술의 글로벌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계기"라고 평가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리나라, 5세대 이동통신 글로벌표준 이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