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불발로 끝난 '새마을운동' 게임 공모…논란만 양산


1차 심사도 넘지 못한 출품작들 '참신성' 낮은 것이 원인

[문영수기자] '새마을운동'을 소재로 한 기능성 게임 발굴이 목적이었던 정부 기관의 공모가 논란만 야기한 채 결국 '불발'로 끝났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이 지난 2월 새마을 운동을 소재로 한 교육 기능성 게임을 찾아 최대 1억6천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나 끝내 선정 대상을 찾아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14일 발표한 '2015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 1차 서면평가 결과'에 따르면 새마을운동 소재 기능성 게임 부문에서 1차 심사를 통과한 작품은 한 종도 없었다. 다수의 선정작을 가려낸 '재난안전교육' 및 '한글 활용' 등 여타 부문과 대조를 이루는 부분이다.

기능성게임이란 교육이나 과학, 의료 등 분야를 게임과 결합한 교육 콘텐츠를 가리키는 말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저개발 국가를 대상으로 새마을운동의 정신을 전할 수 있는 기능성 게임을 찾고자 했으나 출품작들의 품질이 모두 '미달'이었던 탓에 1차 심사를 넘지 못했다.

심사위원들은 "전반적으로 상용화 관련으로 좋은 작품이 나와 기능성 게임의 발전성을 기대할수 있었지만 새마을운동 분야는 제출된 과제가 참신한 부분이 없어 아쉬움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측도 "새마을운동 기능성 게임 부문에 여러 게임들이 접수됐으나 참신성이 없어 큰 점수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새마을운동 게임? 적절하지 못했다"

앞서 지난 2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새마을운동을 소재로 한 게임 제작을 지원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게임업계 안팎에서는 다양한 논란이 제기됐다. 정부 산하기관이 현 정권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정치권에서도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달 12일 논평을 통해 "정부기관이 정권의 눈치를 보면서 새마을운동 게임을 만들겠다며 과도한 충성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인터넷 보급, 컴퓨터 보급조차 제대로 돼 있지 않은 르완다, 라오스, 미얀마 저개발국가에 새마을운동 게임을 보급하겠다는 것은 현실과도 맞지 않는 전형적인 전시행정의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진중권 동양대학교 교수는 지난달 27일 열린 '게임은 정치다' 토론회에 참석해 "새마을운동과 같은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 자체가 코미디"라며 "게임이라는 첨단 테크놀로지와 새마을운동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재홍 한국게임학회장(숭실대 교수)은 "새마을운동을 기능성 게임으로 구현하겠다는 정부 산하 기관의 발상은 현 정치나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시기가 적절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불발로 끝난 '새마을운동' 게임 공모…논란만 양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