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책] 행복 위해선 '나와 마주서는 용기' 필요


골드만삭스 부회장서 하버드대 명교수 된 캐플런 교수 인생 특강

[문영수기자] 생존이 목표가 돼버린 현대인들에게 연일 들리는 경제적 위기와 각종 사회 문제들은 우리의 삶을 더욱 불안하게 한다. 더 이상 사회가 '나'를 지켜주기 힘든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며 우리가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비즈니스북스가 출간한 '나와 마주서는 용기'는 골드만삭스 부회장에서 하버드대 교수가 된 로버트 스티브 캐플런의 인생철학을 바탕으로 한 오랜 강의 내용을 담은 책이다.

그는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부모의 영향으로 공부를 하고 좋은 대학을 나와 대기업에 입사하거나 전문직에 종사해 많은 돈을 버는 것만이 '옳은 길'이라는 생각으로 살아왔다. 한 번도 자신의 삶에서 이탈한 적이 없었고 언제나 완벽을 추구했으며 최고의 자리에 있었다. 하지만 그는 늘 사람들의 이목에 신경이 쓰였고 자신이 가진 것들을 내려놓는 순간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지는 것이라는 강박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어느 날 그는 스스로에게 삶의 방향을 바꾸게 될 질문을 던진다.

'나는 제대로 살고 있는 것인가?'

'모두가 부러워하는 삶을 사는 나는 왜 공허한 걸까?'

결국 그는 지금까지 자신의 삶이 타인의 나침반에 기대왔다는 것을 깨닫고 '진정한 나'를 찾아가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그리고 자신이 찾아낸 것을 바탕으로 비슷한 고민에 빠진 이들이 각자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하버드대로 돌아갈 것을 결심한다.

최고 경영자의 자리에서 벗어나 하버드대로 돌아온 캐플런 교수가 만난 사람들은 취업을 앞둔 학생뿐 아니라 늘 일과 인간관계로 고심하는 신입 사원 및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중견 간부, 의사, 유명 셰프 등 전문직 종사자까지 다양했다. 하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누가 봐도 안정된 길을 걷고 있는 그들의 이면에 담긴 삶과 다양한 고민들은 과거에 같은 문제로 고심한 적이 있는 저자에게 깊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이러한 현상이 경제적 수준과 직업 또는 지위에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그들은 세상이 자신들에게 부추기는 것들에 더 귀를 기울였고 그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하고 더 큰 성공을 거두는 것만이 답이라는 신념을 가졌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보다 못한 경제력과 사회적 지위에도 불구하고 훨씬 더 행복해 보이고 본인의 가치와 신념에 더 충실하며 일과 인생에서 더 열정적이고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오히려 좌절하는 악순환을 겪어오고 있었다.

캐플런 교수는 이런 고리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삶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 대한 탐구가 시작돼야 한다고 말한다. 삶의 목표가 돈을 많이 버는 것이든 명예를 얻고 성공을 하는 것이든 단지 작은 꿈을 이루는 것이든 상관없이 우리가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자신과 당당히 마주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 나와 마주서는 용기에는 캐플런 교수의 가르침과 그로 인해 새로운 삶을 살게 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특히 일과 생활 문제로 가장 많은 혼란을 겪고 있는 직장인들을 위해 캐플런 교수는 현재 각자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본인의 업무 능력, 동료나 상사 등 인간관계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조언들까지도 들려준다.

(로버트 스티븐 캐플런 지음/이은경 옮김/비즈니스북스, 1만3천800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책] 행복 위해선 '나와 마주서는 용기'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