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제윤 금융위 "핀테크 혁신 인프라 구축하겠다"


단순한 핀테크 도입 그치지 않고, 규제 패러다임 자체를 바꿀 것

[이혜경기자]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핀테크(금융+기술) 혁신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19일 오전 LG유플러스 본사에서 열린 IT·금융 융합 지원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규제 패러다임을 전환해서 핀테크 혁신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신용카드 위주의 결제시장이 발달해 알리페이 같은 대체 결제수단 및 방식을 활용하고자 하는 틈새시장이 매우 좁고, 은행·보험 등 전통적인 금융업도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자 접근성을 지니고 있어 금융소외 인구가 적은 편"이라며 "이러한 국내 금융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고려할 때, 단순히 외국의 핀테크 모형을 가능하게 하는 단편적 접근 방식보다는, 시장의 창의와 혁신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규제 패러다임 자체를 혁신적으로 전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프라인 위주의 금융규율을 재편해 금융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생각도 전했다.

그는 "핀테크 발전의 궁극적인 목적이 편리한 서비스 활성화를 통한 금융소비자 편익 증대라는 점을 다시금 상기해야 한다"며 "소비자 불편에도 불구하고 기존 오프라인 위주의 금융거래를 상정하고 만든 과거의 낡은 제도나 관행에서 탈피하지 못하는 사례를 발굴해 적극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핀테크 산업 자체를 육성해 국내 금융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시장 초기 단계인 국내의 핀테크 산업이 낯선 금융규제 환경, 부족한 자본력과 같은 금융산업 적응의 한계로 인해 뛰어난 아이디어와 기술에도 불구하고 시장적응을 못하고 퇴출되는 일이 없도록 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신 위원장은 지적했다.

신 위원장은 "세계 경제가 저성장·저금리의 뉴노멀 시대에 접어들고 우리 경제도 이미 저성장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창조경제·창조금융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며 "영국이 금년 들어 핀테크 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하면서 이 지원 방안을 '영국을 금융혁신의 세계적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고 자평한 것과 같이, 국내 핀테크 산업의 성장은 창조금융으로의 전환에 새로운 혁신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 이니시스, LG U+, 한국사이버결제 같은 전자금융결제대행업체, 신한은행, 키움증권, 하나카드, BC카드 등 금융사, 안랩, 한국NFC, 비바리퍼블리카 등 핀테크·보안업체, 그리고 이영환 건국대 금융IT학과 교수 등을 만났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제윤 금융위 "핀테크 혁신 인프라 구축하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