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700㎒ 주파수는 통신용, 경매대금은 방송에"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700㎒ 갈등 해결방안 제안

[허준기자] 700㎒ 대역 주파수를 통신용으로 할당하고 경매대금을 방송진흥에 사용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김성철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사진)는 9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ICT조찬간담회에서 "전파법의 목적과 700㎒ 대역의 세계적인 활용 추세를 봤을때 이 대역 주파수를 통신용으로 할당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성철 교수는 "지상파 방송사의 UHD보다는 늘어나는 트래픽 해소를 위해 통신용으로 할당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교수는 지상파 방송사도 이 대역을 원하고 있는 만큼 경매대금을 지상파 방송사들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통신사들의 경매대금을 지상파 방송진흥에 사용하는 방식은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얘기라는 지적도 있다.

한편 700㎒ 주파수 대역은 당초 통신용으로 40㎒ 폭이 할당될 예정이었지만 재난망 구축과 지상파 UHD방송을 위해 이 대역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할당계획이 전면 재검토되고 있다.

재난망 구축을 위해 이 대역 주파수 20㎒ 폭이 할당됐고 나머지 88㎒ 폭의 할당 여부는 정해지지 않았다. 이 대역을 두고 이동통신업계와 지상파방송사들은 서로 자신들에게 할당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700㎒ 주파수는 통신용, 경매대금은 방송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