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섭 카이스트 박사, ITU 표준화총국장 선출


우리나라 최초의 ITU 고위 선출직 '쾌거'

미래창조과학부와 외교부는 24일 ITU 전권회의 고위선출직 선거에서 이 연구위원이 표준화총국장직에 국내 최초로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이재섭 연구위원은 이번 선거에서 투표에 참여한 169개국 가운데 87표를 득표해 50표를 득표한 튀니지, 32표를 득표한 터키 후보들을 제치고 표준화총국장으로 선출됐다.

이재섭 연구위원의 표준화총국장 선출은 우리나라가 지난 1952년 ITU 가입 이후 고위선출직에 진출하는 국내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할 수 있다.

표준화총국장은 ITU 표준화부문의 업무를 총괄, 조정하고 차세대 정보통신, 인터넷 정책 등 ICT 글로벌 표준에 대한 실질적 결정권한을 가진다. 우리 기술과 산업이 세계를 주도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주요 직위다.

이재섭 표준화총국장 당선자는 내년 1월1일부터 2018년 12월31일까지 4년간 표준화총국장직을 수행한다. 또한 본인이 원하면 1차에 한해 연임을 할 수 있어 최장 8년간 총국장직을 수행할 수 있다.

이재섭 당선자는 우리나라 정보통신 국제표준화 활동이 미미했던 1980년대 27세의 젊은 나이로 ITU 표준화 활동을 개척했다. 2001년부터 ITU 표준화 연구반 의장 및 부의장 직을 수행하는 등 지난 27년간 글로벌 표준정책 결정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2000년대 정보통신의 핵심주제였던 차세대정보통신망과 IPTV 표준개발을 직접 주도해 글로벌 아젠다로 성장시키고 국내 사업화 기초를 제공하기도 했다.

미래부와 외교부는 "이재섭 연구위언의 ITU 표준화총국장 당선은 ITU 가입 60여년만에 전권회의를 유치한데 이어 우리나라가 ICT 글로벌 리더십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ICT 정책, 외교 강국으로 도약하는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섭 카이스트 박사, ITU 표준화총국장 선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