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은행권,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도입 소극적


금융당국 독려 불구, 신한·부산은행 두 곳만 도입해

[이혜경기자] 금융당국이 작년부터 은행권에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도입을 권고했으나, 은행들이 도입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FDS는 정보를 분석해 이상금융거래 유무를 판별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기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시중은행 중에는 신한은행 한 곳, 지방은행 중에는 부산은행 한 곳에만 이 시스템이 도입됐다.

신한은행은 작년에 이 시스템을 도입한 후 현재까지 1만여 건이 넘는 이상거래를 적발, 금융사고 예방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사의 경우도 유안타(옛 동양), 미래에셋, 씨티, 우리 등 4곳에서만 이 시스템을 운용 중이고, 나머지 증권사에는 아직 도입이 되지 않았다.

FDS는 지난 1998년에 신용카드사를 중심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시스템으로, 실제로 최근 5년간 8개 카드사에서 무려 14만 8천386건의 이상거래를 적발해 금융사고 방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됐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당국은 작년부터 은행권에 시스템 도입을 권고해왔으나, 나머지 은행들은 아직도 FDS 시스템을 구축 중이거나 계획만 세우고 있는 상태라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늘어만 가고 있는 대포통장 개설도 은행들이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해서 서로 정보를 교류한다면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한데, 이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문제라는 입장이다.

이어 "최근 인터넷이나 전화를 이용한 금융사기는 날로 지능화되고 있는 반면, 정부가 내놓는 대책은 대부분 고객들에 대한 주의당부에 머물러 있다"며 "금융사고는 금융회사 책임도 큰 만큼 금융당국은 지금이라도 금융회사들이 적극적으로 사고예방에 나설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은행권,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도입 소극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