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문 익숙한 SNS세대, 책 두께도 줄였다


250쪽 이하 신작 소설 신간 증가…개정판 및 인문서도 경량화

[이부연기자] 단문 위주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으로 미디어 환경이 바뀌면서 도서에도 경량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인터파크도서는 지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소설 중 250쪽 이하로 출간된 신간 종수를 조사한 결과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발표했다.

2010년과 비교하면 올해는 약 38%가량 출간 종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년새 신간이 7.9% 감소했다는 최근 보고(한국출판문화산업 '2013년 출판산업 동향 보고서')를 감안하면 실제 체감지수는 이보다 높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발표된 주요 신간 소설만 봐도 이러한 경향은 뚜렷하다. 최근 출간된 배명훈의 '가마틀 스타일(은행나무)'은 124쪽이고, 7월 문학동네가 내놓은 이종산의 '게으른 삶'과 정지향의 '초록 가죽소파 표류기'는 각각 152쪽, 160쪽이다. 언뜻 시집이나 에세이로 착각할만한 두께다.

이밖에 정이현의 '말하자면 좋은 사람(200쪽)', 이외수의 '완전변태(240쪽)', 허지웅의 '개포동 김갑수씨의 사정(172쪽)', 은희경의 '다른 모든 눈송이와 아주 비슷하게 생긴 단 하나의 눈송이(172쪽)' 등 인기작가의 신간들 역시 가벼운 두께로 출간되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인터파크도서 문학인문팀 기라미 MD는 "작가의 신간을 빠른 시간 안에 출간하고자 하는 출판사의 입장과 SNS 등 단문에 익숙해지며 긴 호흡의 작품을 소화하기 힘들어하는 독자들의 독서 습관이 두루 맞물리게 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초판 소설 뿐 아니라 기존 소설을 리뉴얼해 내놓은 개정판 및 인문서 역시 얇고 가벼워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문학동네, 민음사, 창비 등 주요 출판사의 고전문학 및 개정판이 가벼워진 디자인으로 출간되고 있으며 최근 인문 분야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사이토다카시 '내가 공부하는 이유(220쪽)', 설민석 '전쟁의 신 이순신(232쪽)', 서은국 '행복의 기원(208쪽)' 등 인문 서적의 가벼운 분량도 눈길을 끈다.

이부연기자 b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문 익숙한 SNS세대, 책 두께도 줄였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