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세월호 특별법, 朴대통령 입장 표명해야"


朴대통령, 여야 원내대표와 회담서 16일 통과 약속

[이영은기자] 야권은 18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는 것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 표명을 해야한다고 한 목소리로 압박했다.

여야는 전일까지 6월 임시국회 안에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해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핵심 쟁점인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수사권 부여 문제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끝내 결렬됐다.

이에 야권에서는 더 이상의 실무협상이 의미가 없다고 보고, 박 대통령이 최근 여야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 특별법의 6월 국회 내 처리를 약속한 만큼 결단을 내려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김포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를 불러 지난 16일까지 특별법 통과에 합의했다"면서 "그러나 하지 못했다. 집권세력이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김 공동대표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무엇보다 세월호 참사의 성역없는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법을 반드시 처리해야하는데 집권여당이 이를 거부하고 있다"면서 "이제 박 대통령이 답할 때다. 진실을 감추려 하는 것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달라"고 요구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도 "국회에서는 세월호 유가족이 단식을 하고, 단원고 생존 학생들은 안산에서 국회까지 행진을 했다. 그런데 박 대통령은 뭐하고 있느냐"고 일갈하며, "진상규명은커녕 단 한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 공동대표는 "세월호 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는 약속마저 어겼는데 새누리당은 대통령 편에서 실패를 변호하고 있다"면서 "이대로는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영선 원내대표 역시 "(정부여당은) 유가족과 국민은 안중에 없다"며 "대통령이 특별법 통과 약속을 지켜야 한다. 대통령 말씀이 늘 거짓이 되면 어떻게 국정 운영을 할 수 있겠느냐"고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한편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감추고,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관계만 따지는 새누리당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결정권한 없는 실무협의는 이제 무의미하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뒤로 빠지지 말고 직접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박 대통령을 향해서도 "약속을 지켜달라"면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대한 결단을 촉구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세월호 특별법, 朴대통령 입장 표명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