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싱글족 증가로 '1인석·1인메뉴' 인기


新외식문화…'1인 가구' 새로운 소비주체로 급부상

[장유미기자] 최근 싱글족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외식업계가 싱글 고객들을 잡기 위해 본격 나서고 있다.

싱글슈머, 솔로이코노미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전체 가구의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1인 가구는 이제 외식업계가 잡아야 할 신 소비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외식업계에서는 싱글들을 위한 1인용 메뉴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혼자서도 어색하지 않게 식사를 할 수 있는 1인용 식사 공간을 늘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싱글족의 눈길을 끌고 있다.

▲스시로, 1인 위한 '회전초밥 레스토랑'

스시로한국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 고객들의 편의를 고려해 영업장마다 1인석을 따로 마련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쇼핑몰 내에 위치한 목동점, 연수점, 울산삼산점의 1인 좌석은 혼자서 쇼핑을 즐기는 20~30대 여성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스시로는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스시를 즐기고자 하는 싱글족을 겨냥해 '누름초밥 도시락'을 출시했다. 총 8조각으로 구성된 누름초밥 도시락은 기호에 따라 2가지 종류의 메뉴를 선택해서 구성할 수 있다.

최세철 스시로한국 대표는 "최근 홀로 생활하는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1인석 또는 테이크아웃, 도시락 등 1인용 메뉴에 대한 문의가 부쩍 늘었다"면서 "앞으로 1인 고객의 취식 선호도를 반영한 신 메뉴 개발에 집중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플레이스, 원하는 양만큼만 즐기는 '파스타 & 샐러드'

다이닝 카페 더플레이스는 혼자서도 여유롭고 맛있게 식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인근 직장인과 외국인에게 인기가 많다. 이곳에서는 1인 고객들을 위해 1층과 2층의 바 공간에 마련된 총 16석의 1인 좌석에서 세련된 분위기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또 샐러드, 즉석 피자, 파스타와 샌드위치, 스프와 빵, 커피와 케익, 음료와 맥주, 와인 등을 원하는 만큼만 선택할 수 있어 1인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매장 내 식사는 물론 테이크아웃과 인근지역에 배달도 가능하다.

▲제일제면소, 나홀로 즐기는 '회전식 샤브샤브'

CJ푸드빌의 제일제면소는 혼자서 식사를 즐기는 나홀로족을 위해 2012년 8월 여의도IFC몰내 영업점에 회전식 샤브샤브 테이블을 마련했다. 또 예약수가 늘어나자 CJ푸드월드점과 경기 판교점으로 회전식 샤브샤브 테이블을 확대해 선보였다.

이곳은 2명 이상은 먹어야 하는 샤브샤브를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개인전용 인덕션과 1인용 샤브샤브냄비가 마련돼 혼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1인 방문고객을 위해 컨베이어 시스템을 활용한 1인 전용 테이블을 두고 있어 부담 없이 방문하기 좋다.

▲이찌멘, 직원과 마주칠 일 없는 '일본라멘 전문점'

이찌멘은 독특한 내부구조로 싱글족들의 단골식당으로 인기다. 이찌멘은 반 이상의 테이블에 독서실처럼 각 좌석을 구분하는 칸막이를 설치해 식사하는 사람들이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없도록 설계했다.

또 메뉴를 주문할 때도 무인 식권발매기를 이용하도록 해 주문부터 계산까지 셀프로 해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이곳은 평일 매장을 찾는 고객 중 40~50%에 해당하는 약 90~110명이 싱글 고객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페 네스카페, 홀로 즐기는 커피 한 잔의 여유

카페네스카페는 명동점과 충북대점을 비롯해 최근 오픈한 매장에 1인 고객을 위한 바(BAR) 형태의 좌석을 배치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혼자 매장을 방문해 간단한 디저트류로 식사를 해결하거나 업무를 보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위한 좌석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서초원일점은 파티션을 활용해 고객들이 독립된 공간에서 프라이버시를 지키며 휴식할 수 있는 좌석을 선보였으며, 명동점은 매장 1층 후면의 좌석과 테이블을 모두 밖을 바라보게 배치해 혼자서 편안히 바깥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카페네스카페 관계자는 "1인 좌석에 대한 고객 반응이 좋아 새로 오픈하는 매장마다 이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싱글족 증가로 '1인석·1인메뉴' 인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