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규모 명퇴 칼 뺀 KT 황창규號


전직원 70% 대상 명퇴대상, 효율화 전략인듯

[정미하기자] KT가 근속 연수 15년 이상인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명예퇴직 시행에 나서 눈길이 모이고 있다.

KT의 명예퇴직 실시는 지난 2009년 전임 이석채 회장 시절 6천명 가량이 퇴직한 이후 처음으로, 황창규 회장은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효율화를 통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KT는 근속 15년 이상인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명예퇴직을 시행한다고 8일 발표했다. KT는 오는 10일부터 24일까지 퇴직 희망자 접수를 받고 25일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30일 퇴직 발령을 낼 계획이다.

◆명퇴신청 대상 2만3천명

KT에서 근속 15년 이상은 전체 직원의 70%에 달하는 규모로, 전체 3만2천여명 가운데 2만3천명이 그 대상이다. 지난 2009년 명퇴 실시 당시에는 6천여 명이 명퇴한 적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 규모가 될 것이라는 분석도 뒤따른다. KT 안팎에서는 4천여 명 선이 될 것이라는 얘기도 나왔다.

명퇴 신청자는 근속기간 및 정년 잔여기간에 따라 명예퇴직금을 지급받는다. 퇴직금 이외에 받을 수 있는 총 금액은 평균적으로 퇴직 전 급여의 2년치 수준이다.

명예퇴직자는 개인의 선택에 따라 추가로 가산금을 받거나 KT M&S 등 그룹 계열사에서 2년 간 근무할 수 있다. 또한 KT는 일률적인 퇴직이 아니라 직원의 선택에 따라 그룹사인 KT M&S나 ITS(고객서비스법인)에 재취업 할 수도 있어 직원들이 퇴직 이후의 삶을 설계하는 데 한층 유용하다고 설명한다.

KT 관계자는 "이번 명퇴 과정에서 자회사로 재취업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명퇴신청을 많이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외에 KT는 비용절감을 위해 명예 퇴직 이외에도 인건비 완화를 위해 임금피크제를 2015년 1월1일자로 도입할 예정이며, 대학 학자금지원제도 폐지 등 일부 복지제도도 개편한다.

◆노조, 찬반 나뉘어

명예퇴직 실시 소식이 전해지자 KT 노조간 극명한 입장 차이가 드러나고 있다.

KT의 1노조인 KT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해 명예 퇴직과 인사복지제도 개선 등 피나는 노력을 회사와 함께 시행하기로 결정했다"며 "회사의 근간이 흔들리는 위기상황에서 모두의 공멸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반면 2노조인 KT새노조는 이번 명퇴실시에 대해 경영실패를 직원들에게 떠넘기는 결정이라며 반발했다.

KT새노조는 "명예퇴직과 구조조정이 동시에 진행되고 복지축소마저 포함된 이번 합의는 직원들로 하여금 나갈 수도 안 나갈 수도 없게 만드는 배신적 합의"라며 "경영진이 망친 회사 책임을 직원들이 떠안으라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KT새노조는 또 직원들을 향해 퇴직을 강요당한 사실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효율성-경쟁력 강화 추진

업계에서는 이번 명예퇴직 실시와 더불어 KT 계열사 CEO의 계약기간을 1년으로 축소한 것, 리스크 관리 TF(태스크포스) 조직 신설 등 일련의 움직임이 구조조정을 통한 경쟁력 향상과 책임 경영을 위한 사전조치로 받아들이고 있다.

통신 업계 전문가는 "KT 내부에서 조차 자신이 맡았던 프로젝트가 실패해도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며 "황 회장이 효율성을 높이고 CEO의 리더십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정비하는 셈"이라고 풀이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그동안 KT는 효율성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고용창출에 더 무게를 두는 친근한 국민기업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제 삼성의 경영처럼 효율성에 무게를 더 두는 타입으로 전환하는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KT관계자는 계열사 CEO 계약기간 단축에 대해 "사실상 계약직인 계열사 CEO의 임기를 2년에서 1년으로 줄이면 긴장감 속에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책임경영이 이뤄질 것"이라며 "1년 안에 성과를 내놓으라는 단기 성과주의보다 책임경영을 강조한 의미"라고 말했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규모 명퇴 칼 뺀 KT 황창규號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