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심상정 공동 선언…진보 진영 결집 총력전


대선 결선 투표제·정당 지지 의석수 반영 선거법 개혁 합의

[채송무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사퇴한 진보정의당 심상정 전 후보가 2일 만나 공동선언을 통해 정책에 대한 합의를 이뤘다.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에 이어 진보정의당 심상전 전 후보까지 후보직을 사퇴해 야권 단일 후보가 된 문재인 후보는 남은 기간 동안 사퇴 후보들의 지지층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내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안철수·심상정 연대와 박근혜·이회창·이인제 연대 중 누가 대한민국의 미래인지 국민들이 잘 판단하시리라 믿는다"며 "입장 차이와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 불출마의 허탈감을 뒤로 하고 함께 손잡아 정권 교체를 이루자"고 역설했다.

문 후보와 심 전 후보는 구체적인 정책에 대한 합의를 바탕으로 이날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두 후보는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 도입과 정당지지를 의석수에 비례해 반영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해 눈길을 끌었다.

또, 문 후보와 심 전 후보는 이명박·새누리당 정권의 실정을 바로잡겠다고 약속했다. 이들은 권력 부정부패의 진상을 밝히고 반 부패종합대책을 실현하겠다고 했고 언론장악·4대강 사업의 실태 조사를 약속했다. 남북 관계 파탄 경위 조사와 정상화, 용산참사와 쌍용차 사태에서 발생한 인권침해에 대해 합당한 조치도 취하겠다고 했다.

이어 대검찰청 중수부 폐지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도 합의했다. 국회의 역할은 강화하되 국회의원의 불필요한 특권은 내려놓도록 법제도 개혁을 추진하기로 했다.

두 후보는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실현에도 합의했다. 우선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삼성 반도체 직업병 문제 등 시급한 노동 현안이 법과 상식에 따라 빠른 시간 내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밖에 공공 부문 상시 업무의 정규직화를 약속했고, 비정규직 사용 사유제한·불법 파견 엄단·특수 고용 노동자의 노동 기본권 보장·동일노동 동일임금 원칙 적용 등 4대 입법조치도 하기로 했다. 최저임금을 전체 노동자 평균 임금의 50%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약속도 했다.

문 후보와 심 전 후보는 재벌 개혁과 금융 민주화, 부자감세 철회와 조세정의 실현 등 경제민주화와 모든 국민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복지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에도 합의했다. 두 후보는 마지막으로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과 동아시아 평화번영 공동체 마련에 의견을 모았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심상정 공동 선언…진보 진영 결집 총력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