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근혜 "정수장학회, 순수 장학재단…野 정치공세 사실무근"


"이사진, 명칭 비롯해 모든 것 잘 판단해 달라"

[윤미숙기자]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는 21일 정수장회에 대해 "개인 소유가 아닌 공익 재단이며 어떠한 정치활동도 하지 않는 순수한 장학재단"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수장학회가 저의 소유물이라던가 저를 위한 정치활동을 한다는 야당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 후보는 "1962년 우리나라가 정말 어려웠던 시절 설립된 정수장학회는 반세기 동안 연 3만8천여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어려운 환경의 인재들이 장학금으로 무사히 학업을 마칠 수 있었다"며 "우리 사회에 대한 정수장학회와 장학생들의 헌신과 기여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최근 대선을 앞두고 장학회가 마치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정치공세의 대상이 되면서 장학회 설립 취지와 장학생들의 자긍심에 상처를 주고 있다"면서 "저에게 정치자금을 댄다던지 대선을 도울 것이라든지 하는 의혹을 제기하는 건 공익재단의 성격을 잘 알지 못하고 말하는 것이거나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재단 운영을 맡고 있던 분들에 대해 야당이 공격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현재 이사진이 부정부패와 관련이 있다면 당연히 물러나야겠지만 설립자와 가까운 이유만으로 물러나라는 것은 옳지 못한 정치공세"라고 반박했다.

박 후보는 또 "정수장학회가 고(故) 김지태씨의 부일장학회에서 이름만 바꾼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이 많은데 이 또한 사실과 다르다. 정수장학회에 김씨가 헌납한 재산이 포함돼 있는 건 사실이지만 국내 복지가 뿐만 아니라 해외 동포들까지 많은 분들의 성금과 뜻을 더해 새롭게 만든 재단"이라며 기존의 '강탈' 논란을 일축했다.

특히 박 후보는 김씨에 대해 "부정부패로 많은 지탄을 받았던 분이다. 4.19 때부터 부정축재자 명단에 올랐고, 분노한 시민들이 집앞에서 시위를 할 정도였다. 5.16 때 부패 혐의로 징역 7년형을 구형받기도 했다"며 "그 과정에서 처벌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 헌납 뜻을 밝혔고 부산일보·문화방송 지분을 헌납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 부산일보·문화일보 규모는 현재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부산일보는 당시 자본이 980배나 잠식돼 자력으로 회생하기 힘들 정도의 부실 기업이었고, 문화방송 역시 라디오 방송만 하던 작은 규모였다"며 "오히려 견실하게 성장해 규모가 커지자 지금같은 문제가 생긴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말했다.

다만 박 후보는 "장학회 설립 취지를 살리고 사회에 기여·봉사하기 위해서라도 장학생에 자긍심을 되돌려주고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확실한 대답을 장학회 스스로 내놓아야 한다"며 "이사장과 이사진은 정수장학회가 더 이상 정쟁의 도구가 되지 않도록 국민 앞에서 모든 것을 확실하고 투명하게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아버지께서 어려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셨던 것도, 제가 이사장직에서 물러난 것도 오랜 시간이 흘렀다"며 "이제 정수장학회가 더 이상 의혹을 받지 않고 공익 재단으로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장학회 명칭을 비롯해 모든 것을 잘 판단해 달라"고 덧붙였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근혜 "정수장학회, 순수 장학재단…野 정치공세 사실무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