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팜, 차세대 모바일 OS '웹OS 2.0' 개발킷 발표


HP에 인수된 팜이 차세대 모바일 운용체계인 웹OS 2.0 개발킷(SDK)을 공개했다고 피씨매거진이 31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프로그램을 입수하려면 팜 개발자용 사이트(developer.palm.com)에서 접속해 조기 접속 프로그램(Early Access Program)을 신청해야 한다.

웹OS 2.0 정식 버전은 올해 안에 공개될 예정이다. HP는 웹OS 2.0를 탑재한 제품을 내년 초에 출시해 애플 아이패드에 도전하겠다는 전략이다.

팜은 개발킷 공개와 함께 새롭게 개선된 OS 기능을 소개했다. 웹OS의 멀티태스킹 기능인 스택스(Stacks)는 구동 중인 작업을 카드로 표시해주며, 이를 그룹으로 모아서 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저스트타입(Just Type)이라는 검색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저스트타입은 기기내 웹OS나 온라인상에서 원하는 자료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메일이나 문서 작성시에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문자 입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엑서비션(Exhibition)은 팜 단말기를 충전기인 터치스톤에 결합시킬 경우 단말기 화면에 사진앨범이나 캘린더 등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에 엑서비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또,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너지 기능도 눈에 띈다. 이 기능을 이용할 경우 웹OS 캘린더, 연락처, 메시징, 그리고 페이스북이나 구글, MS 익스체인지 등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그 밖에 HTML5의 캔버스, 웹스토리지, 위치정보 등을 지원하며, 자바스크립트로 서버사이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노드닷제에스(node.js)'도 채용했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팜, 차세대 모바일 OS '웹OS 2.0' 개발킷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