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여당, 'KBS 수신료 인상' 공감대


김인규 "현실적 인상안 조만간 국회 내놓을 것"

정부와 여당이 KBS 수신료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상 작업을 본격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인규 KBS사장은 조만간 국회에 현실적인 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혀 구체적인 인산금액이 곧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김 사장은 "확실한 공영방송을 위해 수신료 인상은 불가피하다"며 "인상폭 등은 외부 컨설팅 등을 거쳐 현실적인 안을 국회에 내놓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KBS에 30여년 근무해서 말하는 것이지만 확실한 공영방송을 하고 싶다"며 "그러려면 재원이 안정돼야 하고 수신료가 인성된다면 (공영방송으로)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수신료 인상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한 방안으로는 "KBS가 국민의 방송, 시청료로 운영되는 방송이라는 것을 국민들이 깨닫도록 해야 한다"며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임직원들이 나서 봉사도 해야 한다"고 복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수신료 인상 수준과 관련해서는,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의견이 있지만 권고했을 경우 파급력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 발언은 자제하겠다"라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이에 여당 의원들도 수신료 인상에 적극 동의하면서도 이를 위해서는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조언도 함께 했다.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은 "적어도 국회 문방위 분위기는 수신료를 올려 (KBS가) 공익성을 목적으로 한 방송이 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며 "그러나 국민에게 어떻게 설득해야 하는지는 우리도 고민"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신료 인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으로 신뢰를 얻어야 한다"며 "시청률은 김 사장 취임 후 계속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진성호 의원도 "수신료 인상폭에 제한은 있을 수 있지만 올린다는 데 의의를 둬야 한다"며 "1천원이든 2천원이든 올려 향후 물가 연동 방식으로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힘을 보탰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KBS가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지 않는 한 수신료 인상은 절대 안된다고 김 사장을 압박했다.

민주당 조영택 의원은 "공정한 보도를 해야 수신료 인상도 되는 것이지 자꾸 정권 편향성을 보여서는 문제가 있다"고 KBS의 정권 편향성 개선 없이는 수신료 인상도 없을 것이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같은 당 장세환 의원도 "KBS가 정치적 독립성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정권 홍보방송으로 전락했다"며 "그런 점에서 자유롭지 않는 한 수신료 인상은 안 된다"고 못 박았다.

한편 KBS가 경인센터를 연내 출범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김 사장은 "경인센터는 기존 인력을 활용하기 때문에 거의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전제하면서 "1천500만 시청자와 관련이 있는 일이라 반드시 수신료를 받는 KBS의 입장에서 꼭 해야 할 서비스"라고 역설했다.

이어 "OBS 경인방송이 역할을 제대로 했다면 KBS의 역할이 줄었겠지만 지역 여론조사 결과 (KBS 경인센터 출범에)80% 이상 시청자들이 찬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나라당 이경재 의원은 "여론조사를 그런('KBS 경인센터가 필요한가') 방식으로 하면 지역 주민들이 반대할 이유가 있겠는가"라고 지적하면서 "괜히 여론조사를 핑계대지 말고 필요해서 한다고 말을 하라"고 일침을 놓기도 했다.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여당, 'KBS 수신료 인상' 공감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