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젠 그린 IT다-상]세계는 지금 '녹색물결'


'그린 물결'이 정보기술(IT)업계까지 강타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그린IT'가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세계 최대 전시회인 CES도 2008년 화두를 '그린IT'로 잡았다. 아이뉴스24는 '이젠 그린 IT다' 기획 시리즈를 통해 IT 시장을 강타한 친환경 경영 물결을 집중 점검한다. <편집자>


세계 정보기술(IT) 업계에 '그린(Green)' 물결이 일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치밀해지는 환경규제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기보다, 친환경을 경영 전반에 도입해 깨끗한 이미지 창출에 힘을 쏟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 기술 및 사업 발굴에 나서면서 친환경 신시장('그린오션')을 선점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히 나타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지난 10월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린 '가트너 심포지엄·IT엑스포'에서 '2008년 10대 전략적 기술'의 첫 번째로 '그린IT'를 제시하기도 했다.

최근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 '그린경제시대'를 열자고 주창한 것처럼, 친환경은 경제 전반으로 확산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럽연합(EU)과 미국, 일본에 이어 중국까지 유해물질 사용을 제재하는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이에 따라 국내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해 글로벌 IT 기업들은 중장기 환경경영 계획을 수립·실천하고 있다.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그린IT' 기술의 공동개발을 모색하는 기업 중심의 '그린단체'들도 속속 설립되고 있다. 이제 '그린IT'는 기업들의 경제활동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요소가 됐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다.

◆전자제품 '4R활동' 확산…다양한 웰빙기능 추가도

IT 업계 전반적으로 유해물질을 줄이고 대체재를 개발하거나, 전력 등 에너지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친환경에 기여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줄이고(Reduce), 다시 사용하고(Reuse), 재활용하고(Recycle), 복구시킨다(Refine)는 전자제품 관련 '4R 활동'과 연계된다. 각종 디지털기기가 사람 몸에 되도록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웰빙기능을 개발 적용하는 방안도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지난 2006년 7월부터 EU의 유해물질사용제한지침(RoHS)이 가동에 들어가면서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은 납, 수은, 카드뮴, 6가크롬 등 6대 유해물질 제거에 매진하고 있다. 휴대폰 업계의 경우 각 부품의 유해물질 함유 여부를 분석해 기준에 합당한 부품만 사용하고 있으며, 환경친화적인 무연솔더를 접합재료로 선택하는 등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런가 하면 폐전자제품의 안전한 처리와 함께 재활용률을 높이고, 각종 귀금속 성분을 추출해 다시 자원으로 활용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반도체·디스플레이·컴퓨팅업계에선 소비전력 줄이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각종 부품들의 전력효율성 제고는 완제품의 소비전력 감소로 이어지면서 비용 및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 이에 따라 반도체 업계에선 소비전력을 1밀리와트(㎽)라도 더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업계는 발광다이오드(LED)·유기발광다이오드(OLED)처럼 친환경 저전력 부품·소재를 적용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디스플레이에서 구동 집적회로(IC) 수를 줄이는 일처럼, 같은 성능을 유지하는 선에서 부품 수 자체를 줄이는 것도 '그린IT'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하드웨어의 효율을 높이는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거나, 데이터센터 수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 형태의 소프트웨어(SaaS)를 확산시켜 나가는 일도 대표적인 사례.

국제적인 환경보호 움직임에서 표적이 되고 있는 자동차·화학 업계에서도 친환경 실현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앞 다퉈 배출가스 절감기술을 적용해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 매연 등을 줄이는 친환경 자동차를 내놓고 있다. 저속 주행은 배터리로, 고속주행은 가솔린이나 디젤을 연소하는 엔진으로 주행하는 '하이브리드카'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개발하는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환경보호의 적'으로 꼽히는 플라스틱·고무를 다루는 화학 업계도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화학 업계는 플라스틱·고무의 대체제로 바이오플라스틱 연구에 나서는 것은 물론, 친환경 대체원료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가전업계가 도입하고 있는 각종 웰빙기능들도 친환경 활동의 일환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탁기, 청소기, 공기청정기, 에어컨, 식기세척기 등에 적용되는 살균기능, 알레르기 제거기능 등은 인체에 대한 영향까지 고려하는 것이란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전자제품 기업들이 전자파(EMI)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 제품 출시에 앞서 관련 인증을 수행하는 점도 친환경 웰빙 노력의 일환으로 꼽을 수 있다.

한때 웰빙제품으로 각광받았던 은나노 세탁기는 미국 및 유럽국가들에서 미생물이나 박테리아까지 죽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은나노 함유량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을 적용코자 나서고 있다. 기업들이 최상의 '그린IT'를 실현하는 일이 얼마나 복잡하고 첨예한 것인지 보여주는 사례다.

◆친환경, 규제보다 앞서 나간다

'그린IT' 물결과 함께 각국의 환경규제도 날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 EU는 RoHS에 앞서 버려지는 전자제품의 무료수거 의무를 기업들에 부과하는 폐전자제품처리지침(WEEE)을 지난 2005년부터 가동했다. 이어 2007년 6월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의 도입과 함께 제품에 쓰이는 각종 화학물질 규제는 물론, 사전등록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특히 거대 내수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의 움직임이 눈에 띈다. 중국은 2007년 3월 전자정보제품오염방지법을 시행하면서 RoHS 이상의 환경규제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 1월1일부터 '한국판 RoHS'라 할 수 있는 '자원순환법'을 가동하고, 폐기물부담금제도도 더욱 강화해 실행한다.

'그린IT'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규제보다 앞서 대비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환경 관련 위험도를 낮추고 있어 긍정적이다. 전자제품 대기업들은 제품 설계단계부터 유해요소를 제거하는 '친환경설계(에코디자인)'를 도입하고 있다. 이는 EU가 2008~2009년 가동할 예정인 친환경설계의무지침(EuP)이 구체화되기 이전부터 대비를 함으로써, 규제보다 앞서나가는 움직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4년부터 '에코디자인 평가제도'를 도입해 자사 친환경 설계를 평가하고 있다. 설계 시 ▲자원효율성 ▲환경유해성 ▲에너지효율성 등 부문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제품 개발 및 설계부터 여기에 맞춰나가는 모습이다. LG전자도 지난 2006년 '에코디자인위원회'를 구성, 친환경설계와 관련한 조직 전반을 관리·통제하고 있다.

◇국가별 주요 환경규제 현황
국가 규 제 발효 주요 내용
EU WEEE

(폐전자제품

처리지침)

'05.8 -폐기되는 전기·전자제품 무료수거 의무 부과

-2007년부터는 품목별 재활용률 준수하는 기업의 제품만 EU 역내판매 허용

-생산자는 회수처리시스템 구축, 회수처리비용 부담, 재활용정보공개, WEEE 마크표시 등 충족해야

RoHS

(유해물질

사용제한지침)

'06.7 -환경오염 우려 유해물질 사용억제 목적

-전기·전자제품에 납·수은·카드뮴·육가크롬·PBB·PBDE 등 6대 유해물질 사용 제한

REACH

(신화학물질

관리제도)

'07.6 -원료·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에 대해 등록, 위해성평가, 안전성 입증 의무 부과

-EU 역내에서 연간 1톤이상 사용되는 화학물질 대상

-미등록 물질은 수출금지 및 시장유통 제한

EuP

(친환경설계

의무지침)

'08~

'09 예정

-제품의 친환경설계 유도 목적

-EU에 수출하는 제품은 EuP 지침을 준수해 제조됐음을 증명하는 CE마크 부착 의무화

중국 China RoHS

(전자정보제품

오염방지법)

'07.3 -RoHS 6대 물질+정부 지정 유해물질 사용금지

-전자정보제품으로 분류된 11대 분류, 1천400여종의 제품 대상 유해물질 함유량, 사용기간 등 표시 의무화

-2007년 하반기 중점관리품목으로 지정되는 제품은 중국 안전규격(CCC인증) 받도록 요구

일본 J-MOSS (전기·전자기기 화학

물질 표시방법)

'06.7 -규제 허용치는 EU RoHS와 동일

-TV·PC·모니터·냉장고·세탁기 등 전자·가전기기 대상

미국 캘리포니아

폐전기·전자

제품 재활용법

'05.1 -폐전자제품에 대해 재활용요금 부과

-4인치 이상 디스플레이 관련 기기(CRT·LCD·PDP 장착 TV·모니터·PC 등)

한국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

'08.1 -RoHS 6대 유해물질 사용금지

-유해물질 사용여부·재활용 정보 제공, 자기적합성 선언

-미충족 제품 수입·판매 금지. 위반시 최대 3천만원 벌금

※자료:산업자원부

대기업들이 앞장서 협력사와 환경규제 대응에 호흡을 맞추고 있다는 점도 바람직한 현상이다. 삼성전자는 전체 협력사에 일정 수준 이상의 친환경 수준을 갖추도록 요청하는 한편, 지도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05년 6월 이후 삼성전자의 1차 협력사는 모두가 '에코파트너' 자격을 갖추게 됐다. 1차 협력사뿐 아니라 2차 협력사 인증제도도 실시해 국내 800여개 2차 협력사 역시 '에코파트너' 자격을 얻은 상태다.

LG전자도 지난 2005년 유해물질 발생 가능성이 있는 협력사들에 대해 '친환경인증제'를 도입했다. 이를 바탕으로 환경대응 기준에 합격하는 업체들만 새로운 협력사로 받아들이고 있다. 300여명의 인력으로 구성된 LG전자 지원단은 협력업체의 친환경 부품 공급시스템 진단 및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LG전자는 협력회사들과 유해물질 분석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웹 기반의 유해물질 관리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 르노삼성, 대우차 등 국내 자동차 대기업들로 구성된 한국자동차공업협회(KAMA)는 환경규제 관련 컨소시엄을 구성해 협력사들과 공동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는 날로 복잡해지는 환경규제에 업계가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모범사례로 꼽힌다.

해외 수출비중이 높은 IT 중소기업들도 친환경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인쇄회로기판(PCB) 제조업체들은 납이나 수은 등 중금속 대신 주석이나 황동 소재의 부품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완제품 수출 중소기업들도 일반 종이로 포장을 하고, 속포장은 썩는 비닐 포장을 활용하거나 아예 내부포장을 하지 않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전반에 걸쳐 아직까지 환경규제의 심각성이나 '그린IT'의 중요성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수출 중소기업 20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서 환경규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24.9%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자세한 내용은 모른다' '들어본 적은 있다' '전혀 모른다' 등의 응답이었다.

2007년 환경부와 산업자원부가 수차례 설명회에 나섰지만,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정보부족(49.8%)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정부의 환경규제 대응책을 좀 더 개선하는 한편, 중소기업들도 적극적으로 관련 정보수집 및 대응에 나서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정부 '그린IT' 정책과제 발굴…'그린오션' 창출 지원도

'그린IT'가 확산되면서 정부도 관련 정책 수립 및 '그린오션' 창출 지원방안 마련에 나서 관심을 모은다. 정부는 환경규제 대응 지원도 설명회 차원을 떠나, 실무 위주의 맞춤형 지원책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정보화의 급속한 진전과 함께 최근 '그린IT'와 밀접한 국가 차원의 '환경 정보화 5개년 기본계획'(임시) 수립에 들어갔다. 이는 '지속가능한 녹색국가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환경종합계획(2006년~2015년)이 지나치게 포괄적이며, 기술발전 속도가 빠른 정보화 분야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 환경부는 2008년 1월 중 정보통신부 및 환경부 내 각 실국의 의견 수렴을 거쳐 '환경 정보화 5개년 계획'을 제시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또 기업들의 환경경영을 유도하기 위한 '2007 환경보고서'를 발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환경보고서는 기업의 환경전략, 조직 및 시스템, 성과 등 전반적인 환경경영 관련 정보를 담고 있다. 지난 1980년대 후반부터 해외 선진기업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발간되기 시작했으나 국내에선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반도체 등 일부 대기업들만 발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환경부는 '2007 환경보고서'를 통해 기업들이 환경경영을 추진하고, 이에 따른 보고서를 일반에 공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기업들의 환경보고서 작성 관련 의무화 여부 및 검증절차를 명확히 규정하는 관련 법 제·개정도 검토하고 있다.

산자부는 '그린IT' 관련 신환경시장 창출을 위한 방안에 골몰하고 있다. 조만간 업종별 '그린오션' 및 '그린 신기술'을 발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업 지원에 매진할 방침이다.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은 떠오르는 '그린오션'을 우리나라가 주도·선점하기 위한 발 빠른 대응이란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산자부는 또 국제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기업 지원을 2008년 한 차례 업그레이드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수차례 환경규제 관련 설명회를 진행해왔지만, 업종별 복잡한 규제와 참가자들의 각기 다른 수준은 이러한 행사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됐다. 이에 따라 산자부는 맞춤형 실무교육 위주로 환경규제 대응 지원을 개선할 계획이다.

우선 2007년 6월 REACH의 가동과 함께 국내 기업들의 사전등록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 만큼, 2008년 2월부터 4~5차례에 걸쳐 'REACH 사전등록엑스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행사에선 국내 기업들이 직접 접촉하기 어려운 REACH 사전등록 유일대리인과 국내외 상담기관들을 불러 기업들이 실제 어떻게 사전등록을 할 수 있는지 안내하게 된다.

산자부는 업종별 태스크포스팀(TFT)을 꾸려 기업들의 환경규제별 대응을 돕고, 지원책을 수립하는 데에도 나서고 있다. 기업의 생산시스템 자체를 개선해야 하는 EU의 EuP 가동에 앞서 규제보다 앞서나가는 기업들의 대응체제를 지원하는 데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이뉴스24 편집국 공동기획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젠 그린 IT다-상]세계는 지금 '녹색물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