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24 선정] 2007년 국내 10대 IT 뉴스


'SKT의 하나로 인수' '액티브X 대란' 등 굵직한 이슈에 주목

또 한 해가 기억 속으로 사라져간다. 2007년은 한미 FTA 타결과 아프가니스탄 피랍사태, 학력위조 파문 등 크고 작은 사건들이 끊이지 않았다. 연말 들어선 최악의 기름 유출 사고로 온 국민을 슬픔에 잠기게 했으며, 17대 대통령 선거에선 '경제 대통령'을 앞세운 이명박 후보가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됐다.

정보기술(IT)업계에서도 이슈들이 적지 않았다. 연초 윈도 비스타가 출시되면서 액티브X 대란에 시달렸으며, 소문 무성했던 SKT의 하나로 인수가 성사됐다. 지난 11월에는 사상 최악의 PC 유통 사고가 발생했으며, D램 가격은 날개 없는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새로운 미디어 시대를 반영할 IPTV 법제도가 윤곽을 드러내면서 2008년을 기대케 만들었다.

아이뉴스24는 2007년 한 해 동안 IT업계를 뒤흔든 '10대 뉴스'를 정리했다.


◆SKT, 하나로텔 인수

SK텔레콤은 2007년 12월17일 정보통신부에 지분 양수도계약 인가신청서를 접수시켰다. 정통부가 이 계약을 인가할 경우 SK텔레콤은 무선통신에 이어 초고속인터넷, IPTV 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이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키로 결정한 것은 유무선 통합 및 방송통신 컨버전스 시대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SK그룹은 SK텔레콤을 중심의 방송통신 미디어 그룹으로 도약하며 KT그룹과의 본격적인 양강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SK텔레콤, 정통부에 하나로텔 인수인가 신청
SK텔레콤, 1조877억원에 하나로텔 인수
"SK텔레콤, 하나로텔 왜 인수하나

◆PC업계 사상 최대 유통 사기

2007년 11월, 대형 외국계 PC 업체 한국HP의 제품을 둘러싸고 60억원이 넘는 PC 유통 사고가 발생했다.

중간 유통 사업자인 신세계아이앤씨(I&C)가 PC방을 대상으로 PC를 공급하겠다며 한국HP로부터 16억원 가량의 물건을 주문한데 이어 한국HP의 또 다른 중간 유통 사업자 몇 곳과 주변기기 업체들로부터도 10억원이 넘는 PC와 관련 물품을 받았다.

문제는 물건만 받고 대금 납기일에 금액을 입금하지 않았던 것. 물건을 나중에 주겠다며 미리 PC 대금을 받아두고 물건을 주지 않아 발생한 피해도 20억원이 넘는다.

피해 업체는 16곳에 달하며 이들은 사고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신세계 측으로부터 대금을 돌려받기 위해 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신세계 측은 “한 개인이 횡령 혹은 배임을 저지른 사기 사건”이라며 대응 자체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관련기사
대규모 PC유통 사기 발생…신세계I&C 63억 횡령 사건
신세계發 PC유통 사기 확산 조짐
PC 유통 사기, 왜 일어났나

◆D램 가격 대폭락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D램 가격이 원가보다 낮은 1달러 아래로 추락하면서 글로벌 메모리반도체 기업들이 적자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반면 삼성전자, 하이닉스반도체 등 국내기업엔 위기이자 기회가 됐다.

세계 1~2위를 달리고 있는 국내기업들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미세공정의 도입과 고부가가치 제품 혼합 등 전략으로 3분기까지 흑자를 내며 남다른 행보를 보였다. D램 가격은 2008년 1분기까지 약세를 지속할 전망이어서, 세계 메모리반도체 업계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D램 고정거래가도 1달러 깨졌다
삼성·하이닉스·엘피다, '불황속 흑자' 비결은?
'넘쳐나는' D램, 가격반등 과연…

◆ 윤곽 드러낸 IPTV법제도

국회 방송통신특별위원회(위원장 김덕규)는 지난 11월 19일 IPTV를 도입하는 이른바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을 통과시켰다. 이로써 KT와 SKT 등 통신사업자들이나 인터넷사업자들도 IPTV 서비스를 할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은 망동등접근과 콘텐츠동등접근 조항을 담아 형식적인 공정경쟁을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기국회 내 서둘러 처리하느라 외국인의제조항이나 대기업 지분 제한 조항, 지상파 재송신 관련 조항 등에서 허점을 드러내 다시 문구를 수정하기도 했다.

이 법안은 26일 법사위에 상정될 예정이어서, 연내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이 커졌다.

◆관련기사
[해설]IPTV법, '규제완화' 논리 반영해 통과…기구법은 유보
통과된 IPTV법 막판 혼란…방통특위 내년 3월말로 연장
"외국자본, IPTV 일반채널 지분 49%까지"…방통특위 법안수정

◆윈도 비스타 출시와 액티브X 대란

2007년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액티브X'가 새로운 공적으로 떠올랐다. 그동안 국내 대부분의 사이트가 의존해왔던 응용 프로그램인 '액티브X'는 인터넷을 보다 손쉽게 사용하게 한다는 본래 취지와 달리 올 한해 바이러스와 맞먹는 악명을 떨치게 됐다.

관리자 모드에서 실행되는 '액티브X' 응용프로그램은 악성코드, 스파이웨어 등의 침투 경로가 돼 인터넷 보안의 '구멍'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 이같은 '액티브X'의 약점과 단점이 올해 비난의 폭격을 맞게 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올해 초 출시했던 운영체제(OS)인 '윈도 비스타' 때문이었다.

MS는 강화된 보안을 이유로 '액티브X'가 관리자모드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조치했고 그 결과 국내 사이트들은 이 새로운 '윈도'와의 호환 확보를 위해 코드를 수정하는 등 분주한 날들을 보내야했다. 한편에서는 '액티브X'에만 의존하는 국내 웹사이트들의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관련기사
출시 앞두고 '바람 잘 날 없는' 윈도비스타
[기자의 눈]'비스타 대책', 미봉책으로 끝나지 않길
비스타호환, 은행·게임·포털은 'OK'…전자정부는 '아직'

◆남중수 KT 사장 연임

사장추천위는 남 사장이 지난 2년간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IPTV, 와이브로 등 성장기반을 마련한 점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남 사장은 12월11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고객가치를 높일 수 있다면 KTF와의 합병을 포함한 그룹 지배구조 변화를 마다할 필요가 없다"며 조직변화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2008년에는 IPTV와 와이브로, 인터넷전화(VoIP) 시장공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 사장은 KT IMT사업본부장, 재무실장, KTF 사장 등을 역임했다. 1955년생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듀크대 경영학 석사, 메사추세츠대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관련기사
남중수 KT 사장, 차기 사장 단독후보로 선정
'KT 사장추천위원회 구성'…차기 사장 경쟁 '시동'
양대 통신회사 수장, 모두 연임할까?

◆화려하게 부활한 한국 휴대폰

2007년 한해 휴대폰 업계는 고질적인 어려움을 딛고 화려하게 재도약했다. 만년 세계 시장 3위에 머물던 삼성전자는 '울트라에디션' 시리즈를 앞세워 휴대폰 판매 대수, 매출, 영업이익 등 모든 면에서 모토로라를 앞지르며 2위를 차지했다.

LG전자의 휴대폰 사업은 불과 1년만에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초콜릿폰'은 전 세계적으로 1천500만대가 판매됐으며 '샤인' 역시 700만대가 판매됐다.

팬택계열 역시 재기의 희망을 찾았다. 워크아웃 중임에도 불구하고 내수와 수출 시장에 전략 단말기를 내 놓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모토로라, 2천800만달러 순손실…삼성전자에 2위 넘겨
최다판매 국산휴대폰은 LG '초콜릿폰' 1천500만대
팬택계열, 중남미 뮤직폰시장 공략 본격화

◆보안업계 뒤흔든 무료백신 공방

개인 PC 사용자 환경 보호와 사후 책임 소재 불분명이라는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면서 무료 백신 논란은 점차 가열되는 조짐이다. 사기성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 피해를 입었던 네티즌은 무료 백신 출시를 지지하고 나섰다.

반면 보안업계는 '개인과 소비자간(B2C) 시장 죽이기'라는 의견으로 맞서고 있다. '알약'으로 촉발된 무료 백신 논란은 당분간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을 듯 하다.

◆관련기사
무료 백신, 보안 B2C 시장 뒤흔드나
무료 백신 '알약', 사용자 평가 '팽팽'
'알약' 먹은 보안 시장, 무료 백신 '공방'

◆"싱글코어 안녕"…멀티코어 시대 본격화

특히 쿼드코어의 강세가 두드러진 것은 기업용 컴퓨터인 서버. 국내 주요 서버 업체들의 신제품 출하 경향을 분석해보면 40%가 쿼드코어 탑재 서버이고 나머지 60%는 듀얼코어 탑재 제품이다.

PC는 아직 쿼드코어 제품이 많지 않지만 고성능 게임이나 그래픽 디자이너 중심으로 제품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듀얼코어는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관련기사
PC, 쿼드코어 날개단다
'쿼드코어' 태풍, 컴퓨팅업계 강타
CPU 가격 전쟁 '2라운드 돌입'

◆금융 빅뱅…'자본시장통합법' 국회 통과

국내 자본시장과 투자 환경을 송두리째 바꿔 놓은 '자본시장통합법'이 지난 7월 국회에서 통과됐다.

1년 6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2009년 2월 시행될 자통법은 증권사, 자산운용사, 종금사, 선물회사, 신탁회사 등 각 영역별로 철저히 분리되던 금융회사의 업무장벽을 허무는 혁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겸영을 통한 업무범위 확대와 기능별 규율 체계 도입, 금융투자상품 개념의 포괄주의 적용, 투자자 보호제도의 선진화 등은 국내 금융자본시장 규제 개혁과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축은 은행 주식과 펀드투자는 증권회사 식으로 분리되던 업무를 거래 하는 금융회사를 통해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은행 중심의 현 금융 시장 환경의 변화를 초래해 투자의 시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자본시장통합법은 국내 금융 자본시장 환경을 한단계 성장시킬 원동력으로 기대되고 있다. 모건스탠리 골드만 삭스와 같은 대형 투자은행을 탄생시켜 동북아 금융허브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 단계가 된다.

◆관련기사
한국형 골드만삭스 나온다…자통법 2009년 시행
은행-증권-보험간 '싸움'은 이제부터
자통법 후속, 정부 "보험겸영-헤지펀드 허용"

/아이뉴스24 편집국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24 선정] 2007년 국내 10대 IT 뉴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