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티즌 64%, 제한적 본인 확인제 '악플 근절에 효과 없어'


디시인사이드 조사, 국회의원 설문과 차이

네티즌 10명 중 6명은 '제한적 본인 확인제'가 악플 근절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가 네티즌을 대상으로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제한적 본인 확인제가 악플 근절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더니 총 참여자 5천27명 중 3천217명(64%)이 '별 효과 없을 것 같다'라고 답했다.

반면 '훨씬 줄어들 것 같다'라고 대답한 네티즌은 1천568명(31.2%)에 그쳤다.

지난 7월 27일부터 시행된 제한적 본인 확인제는 이용자가 인터넷 게시판에 게시물을 올릴 때 본인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제도.

하루 평균 방문자수가 20만 명 이상인 인터넷 언론사와 30만 명 이상인 포털 사이트에 적용되고 있다.

제한적 본인 확인제가 악플 근절에 효과가 없을 것 같다고 대답한 네티즌은 '실명제로 운영되는 사이트에도 악플이 넘쳐난다',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할 수 있다', '아직 크게 달라진 점을 못 느꼈다' 등의 의견을 보였다.

이 밖에 '어느 정도의 효과는 있을 것이다', '악플이 줄긴 하겠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한편, 김선미 의원(열린우리당)이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9일까지 국회의원 2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81%가 '인터넷 실명제가 악성 댓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해 네티즌과는 상반된 의견을 보였다.

순수 인터넷 실명제는 실명으로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반면, 제한적 본인 확인제는 실명 외에 ID, 별명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티즌 64%, 제한적 본인 확인제 '악플 근절에 효과 없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