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U스타(UCC+스타)...21세기 문화코드?


연예계 전반으로 확산...관심 집중

U스타(UCC+스타)가 온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UCC(이용자제작콘텐츠)를 통한 스타 마케팅과 UCC를 통한 스타 키우기가 연예 산업계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아예 UCC를 통해 공개 오디션을 진행, 신인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U스타가 표방하고 있는 21세기 문화코드가 앞으로 확산되고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인지 눈길을 끌고 있다.

슈퍼주니어 '김희철'의 미니홈피를 다시 볼 수 있을 까. 김희철은 지난 달 악플을 견디지 못하고 싸이월드내 미니홈피(www.cyworld.com/yuri9doo)를 닫았다. 지난 해 싸이월드에 개설된 연예인 미니홈피 가운데 가장 많은 1천665만6천68명의 방문객을 기록했지만, 지금은 없어진 상태.

7월중 선보일 아이플은 SM을 비롯한 제휴 기획사들의 공식스타 홈페이지와 스타검색, 글로벌 오디션, 스타와 팬이 함께하는 UCC 커뮤니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텍스트 위주의 홈피를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동시에 스타들의 공식 홈페이지의 접근 통로, 즉 게이트웨이 역할도 톡톡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딱딱하고 상업적인 메시지보다 라이프스타일로 쉽게 다가오는 감성마케팅이 지금은 주목받고 있는 시대라 할 수 있다. 그래서 UCC와 스타의 결합은 수익모델로도 조금씩 자리잡아 가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플, 스타 커뮤니티 플랫폼

아이플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SM온라인(대표 이규웅)은 2000년 동창회 사이트로 시작된 다모임이 SM엔터테인먼트에 인수되면서 이름이 바뀐 회사다. 다모임은 2000년 이후 총1천400만 명의 회원을 확보했다. 10~20대초반 회원이 전체의 78%.

다모임은 동영상 포털 아우라(www.aura.co.kr)와 엠엔캐스트(www.mncast.com), 멀티미디어 콘텐츠 스토리지 서비스인 리멤버(www.remember.co.kr)도 서비스 하고 있다.

아이플 역시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1학년'이 주고객층.

'슈퍼주니어' 팬이기도 한 중학교 2학년 딸을 두고 있는 이규웅 사장은 "다모임이나 아우라, 리멤버가 사라지는 게 아니다. 1인 미니홈피인 다모임을 멀티미디어 블로그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스타콘텐츠를 보강해 스타홈피, 스타검색, 스타UCC, 스타쇼핑, 노래방서비스 등 스타커뮤니티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이플은 여름방학과 신학기를 겨낭해 진행되고 있다. 서비스가 제공되면 네티즌 팬들은 저작권에서 어느정도 자유롭게 다양한 UCC를 만들 수 있다. 소속사에서 공개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이용해 즐기면 된다.

당장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보아' 등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들의 공식홈피가 중심이겠지만 도레미나 펜텀, IHQ 등 다른 기획사들과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UCC 스타오디션 봇물

UCC는 스타가 되는 '등용문' 역할도 한다.

SM온라인은 'S.M. 스타만들기 UCC 콘테스트'로 인기몰이중이다.

SM엔터테인먼트와 전세계 스타 지망생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활용해 공개오디션을 하는데, 3월 26일이후 3천5백여명이 넘는 국내외 네티즌이 참여했다.

케이알라인(대표 남병수)이 지난 12월 오픈한 스타코리아(www.starkorea.com)는 스타에 기반한 동영상 오픈마켓을 지향한다.

무명의 네티즌이 스타가 되거나 인터넷 콘텐츠 거상(巨商)이 될 수 있도록 하자는 것. 그래서 오픈당시 '하지원'을 비롯해 '심은하', '송승헌', '원빈', '보아', '하하' 등의 햇병아리 시절 모습을 공개했다.

네티즌이 CF감독이 돼 친구들을 주연으로 등장시켜 무명인을 스타로 띄우거나 기성 CF를 새롭게 편집한 CF동영상을 선발하는 'CF동영상 공모전'을 열기도 했다.

국내 최대 UCC포털 판도라TV(www.pandora.tv)도 예외는 아니다. 판도라TV(대표 김경익)는 일반인에게 가수 데뷔의 기회를 주는 'YEPP(옙)뮤직 튜닝 어워드(http://show.pandora.tv/event/yepp)'를 6월 29일까지 진행한다.

기본적인 가이드 송을 다운받아 자신만의 스타일로 가사를 입히거나, 멜로디를 변형하거나, 장르를 바꿔 동영상 UCC로 만들면 된다.

2명을 선발해 가수로 데뷔할 기회를 준다.

'임정희'와 신인가수 'K.Will'을 배출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트레이닝을, 'GOD', '박지윤', '비' 등을 프로듀싱한 방시혁 프로듀서가 총괄 진행을 맡는다.

◆UCC+스타, 수익모델도 주목

"스타를 보고 들어와 인터넷 배경음악(BGM)이나 사진스킨 등 디지털아이템을 사고, 온라인 노래방도 이용한다."

인터넷 업계와 연예기획사, 금영이나 TJ미디어 등 노래방반주기 업체 등 관련업계가 주목하는 사업모델이다.

가수나 탤런트, 배우에 열광하는 청소년에게 스타 공식 홈페이지가 있는 인터넷사이트는 매력적이다. 한 곳에서 멀티미디어 홈피도 이용하고 스타홈페이지와 커뮤니티를 만들며, 스타의 코러스를 받아가며 노래도 부른다면?

이규웅 SM온라인 사장은 "참여와 공유, 개방의 웹2.0 시대에 콘텐츠 푸싱만으로는 돈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한 뒤 "스타로 시작된 콘텐츠가 네티즌의 참여로 재생산되고 확대되는 과정을 통해 음악산업의 생태계를 복원하고 한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M은 종합연예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온라인커뮤니티 회사 SM온라인, 영상노래방 반주기 회사 SM브라보, 영상사업체 SM픽쳐스 등을 두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는 디지털 문화에 강한 남성 팬을 겨냥한 10대 아이돌 여성 그룹 '슈퍼걸즈'를, SM온라인은 스타커뮤니티 사이트 '아이플'을, SM브라보는 원음기반의 온오프라인 노래방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U스타(UCC+스타)' 모델의 성공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UCC는 개개인의 열정에 기반한다는 점에서 스타에 대한 동경과 맞닿아 있다. 이것이 경쟁력이자 무기인 셈이다. 연예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U스타의 지향점이 궁극적으로 어디에 이를지 주목을 끌고 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U스타(UCC+스타)...21세기 문화코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