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정원·정통부·국방부, 민관군 정보보호 체계 강화한다


보안관제, 교육 확대와 민·관·군 연계 강화 실시

국가정보원 정보통신부 국방부 등이 함께 정보보호 체계 강화에 나선다.

국가정보원은 27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 호텔에서 열린 제 3회 사이버안전의 날 행사에서 올해 민·관·군 정보보호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국정원은 공공기관, 기업의 업무망과 인터넷망을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해 사이버위협에 노출되는 확률을 줄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에너지, 교통 등 10개 주요 분야를 선정해 부문별 보안관제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국정원은 사이버위기가 발생했을 경우 지휘체계를 일원화하고 보다 신속한 대응을 위해 국무총리 산하 국가사이버안전위원회와 민·관·군이 함께 대책을 마련하는 사이버위기사태대책본부를 운영키로 했다.

국정원은 정보보안관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민간평가기관을 상반기 내 설립하는 등 평가인증제도의 선진화를 추진중이며 각급 기관 자체 전산망의 보안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기준도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들의 사이버 안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오는 30일부터 사이버위협 정보를 신고하는 사람에게는 최대 50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하는 포상제도도 실시한다.

정통부는 인터넷침해사고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해 우선 정보수집 기관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0개의 정보수집 기관은 올해 120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함께 정통부는 악성코드 은닉을 탐지하는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7만7천여 점검 대상 사이트를 올해 10만여 개로 확대시킬 예정이다.

정통부는 사이버 공격 기법과 유형정보 수집을 위해 가상기업환경을 구축하는 한편 중소기업 등 정보보호 대응능력이 낮은 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웹 방화벽을 보급하는 등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정통부는 인터넷전화(VoIP), 이용자제작콘텐츠(UCC) 등 신규 기술에 대한 정보보호 위협 사례를 개발하고 이를 방지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배포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올해 국내 정보보호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한다. 이를 위해 군 내 국방 정보보호 교육센터를 개설하고 맞춤형 교육을 실시, 전문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통합보안관제체계 구축을 위해 보안관제를 확대하고 앞으로 국방망 인터넷 관제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략 전술망도 관제할 계획이다.

함정선기자 min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정원·정통부·국방부, 민관군 정보보호 체계 강화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