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실리콘밸리는 지금 '미니 블로그' 열풍


블로그-메신저-문자 서비스 결합한 '트위터' 큰 인기

'블로거 경영자'로 유명한 조나단 슈워츠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최고경영자(CEO). 최근 한국어로도 블로그 서비스를 하고 있는 조나단 슈워츠는 지난 주 트위터(twitter.com)에도 둥지를 털었다.

미국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선 존 에드워즈 민주당 상원의원도 최근 트위터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얼마전 트위터에 "오늘 아침 휴스턴 출발. 낮에 아이오와주 카운슬 블러프에서 의료 관련 지역 간담회를 가짐."이란 글을 올려 자신의 근황을 알리기도 했다.

이들이 관심을 보인 트위터는 인스턴트 메신저와 휴대폰 문자메시지, 그리고 일종의 네트워킹 사이트 기능까지 한데 합쳐 놓은 새로운 서비스. 전문가들은 트위터가 차세대 블로그 서비스로 떠오를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도 25일(현지 시간) 트위터(twitter.com)라는 미니 블로그 서비스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면서 '트위터 돌풍'에 관심을 보였다.

◆간단하게 쓸 수 있어 인기

트위터의 가장 큰 강점은 '간명하다'는 점이다. 블로그에 글을 남길 땐 뭔가 그럴듯한 내용이 있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사람들에겐 안성맞춤이다.

'트위터'에 푹 빠진 조나단 슈워츠 CEO는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트위터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려는 사람들에게 강한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그는 "유튜브도 구글로부터 16억5천만 달러를 받을 때까지는 웃기는 현상에 불과했다"라고 꼬집었다.

실리콘밸리의 기업가인 로스 메이필드 역시 비슷한 입장이다. 그는 "트위터는 사진 공유 사이트인 플리커 이래 많은 사람들이 열광한 첫 애플리케이션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 사이트가 차세대 유튜브가 되지는 않겠지만 광범위하게 퍼질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덧붙였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한 번에 글을 올릴 때 140단어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올린 글은 웹 사이트나 휴대폰을 통해 볼 수 있다. 서비스 이용료는 없으며 휴대폰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때만 이동통신회사에 요금을 내야 한다.

◆3월 중순 이후 관심 급증

이 서비스가 처음 등장한 것은 지난 해 여름이지만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3월 중순부터다. 텍사스에서 개최된 기술 컨퍼런스에 참가한 기술 전문 블로거들이 이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시작한 것이다.

트위터 서비스를 선보인 오브비어스(Obvious)의 비즈 스톤은 "하루 2만 개 정도였던 메시지 수가 7만 개 수준으로 늘어났다"라면서 최근 들어 이용자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히트와이즈에 따르면 텍사스의 기술 컨퍼런스 이후 트위터 사용 건수가 55% 정도 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히트와이즈는 트위터가 아직은 틈새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실리콘밸리는 지금 '미니 블로그' 열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