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달청, IT서비스통합관리(ITSM) 시스템 구축


 

장애를 사전에 인지하고,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실시간 복구가 가능한 '나라장터' 서비스관리 시스템이 구축됐다.

조달청은 정보시스템 운영의 국제표준인 ITIL을 기반으로 한 IT서비스관리(ITSM) 자동화시스템을 지난해 11월 구축하고 12월 한달 동안 시험가동기간을 거쳐 금년 1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ITSM구축사업은 ITIL에 따른 운영절차를 자동화하여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2005년 12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1년에 걸쳐 진행되었다.

조달청은 2005년 11월 ITIL에 따라 조직 및 시스템 운영절차를 개선하여 공공기관 최초로 BS15000(현 ISO20000) 인증을 획득하였으나 일부 프로세스는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관리하여 왔다.

이번 조달청에서 구축한 ITSM 시스템은 서비스수준관리(SLM)를 중심으로 가용성관리, 용량관리, 연속성관리, 재무관리 등 서비스 딜리버리 영역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국 내·외 최초의 명실상부한 통합관리 시스템이다.

그 동안 국내·외에서 구축되었던 ITSM 시스템은 고객요구에 대한 단일접점 제공을 위한 서비스 데스크, 장애, 변경관리 등 서비스 서포트 영역에서만 운영되어 왔다.

또한, 기존 운영 중인 콜센터 및 내부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고객의 의견수렴에서 프로그램 변경/반영까지 모든 처리절차를 자동으로 구현하여 시스템 내에서 처리가 가능하게 된다.

이로써 정보화부서 조직 내 프로그램 관리, 통합전산센터 반영 등 일련의 절차를 구축된 시스템 내에서 처리하게 되어 시스템 운영의 안정성이 크게 강화된다.

곽영희 정보관리팀장은 "ITSM시스템 구축으로 나라장터 장애발생 시 실시간 복구체계가 마련됐으며 장애발생 전 경고통보 및 사전예방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시스템이 강화됨으로써 서비스의 안정성이 크게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달청은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으로 지난해 12월 6 ~ 8일까지 3일 동안 실시된 ISO20000 사후심사에서 적합성을 확인받음으로써 새로 구축된 시스템까지도 검증을 받는 1석2조의 효과를 거두었다. ISO20000 사후심사는 매 6개월마다 주관사인 BSI KOREA로부터 운영 적합성에 대해 검증받는 제도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달청, IT서비스통합관리(ITSM) 시스템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