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송위, IPTV 도입방안 마련 박차


 

국무조정실과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가 IPTV 법제화 논의를 우선키로 한 가운데 방송위원회가 IPTV 도입 논의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지난 12일 방송위 최민희 부위원장은 서울 광화문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의에 참석해 "찬성여부를 떠나 방송통신위원회 설치법안이 국회로 넘어갔기 때문에 IPTV 논의를 시작해 빨리 도입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최민희 부위원장은 "유럽연합(EU),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에서 이미 IPTV는 방송으로 규정하는 것이 대세일 뿐만 아니라 한미FTA 협상과정에서 미국도 IPTV를 케이블에 준하는 규제를 하면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더이상 IPTV가 방송이냐 아니냐의 논쟁에서 벗어나 방송법 개정을 통해 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무조정실과 융합추진위원회는 이날 오전까지만해도 IPTV 도입을 위해 정보통신부와 방송위의 고위정책협의회를 통한 주요 쟁점에 합의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1분기 말까지 도입방향을 확정할 계획이었다.

이어 2분기말까지 법안 작업을 완료해 국회에 제출한다는 일정표를 마련했지만, 이날 회의를 앞두고 '촉박한 시일을 명시할 필요가 없다'는 관계기관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논의일정 시일을 명시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방송위원회는 융합추진위 및 정통부와의 협의에 가속도를 붙이는 한편 내부적으로는 방송법 개정안을 통한 IPTV 도입방안 마련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방송위는 우선 오는 15일 IPTV 도입을 위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자리도 마련했다. 이날 오전 9시반부터 KT, 하나로텔레콤, 다음커뮤니케이션, 케이블TV업계 관계자들과 의견청취 자리를 연다.

이어 오후에는 방송위 위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 워크숍을 개최, IPTV 도입 방안 및 다채널 유료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력 등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 및 검토작업을 병행할 계획이다.

방송위 관계자는 14일 "융추위 차원의 일정이 불명확해진 측면이 있지만, IPTV 도입을 위한 법제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송위, IPTV 도입방안 마련 박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