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정호] '윈도98' 보안패치 파장, 정부도 한 몫


 

지난 12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98' 보안패치 서비스의 중단 방침을 확정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그 파장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당장 윈도98 등 구형 운영체제를 탑재한 국내 350만대 컴퓨터의 보안에 비상이 걸렸다. 윈도98 보안패치가 중단될 경우 침입방지시스템(IPS)이나 안티바이러스 등의 수단을 동원한다 해도 근본적 보안대책을 세울 수 있는 길은 막막하기 때문이다.

윈도98은 웜이나 바이러스, 해킹 공격의 수준이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미미했던 시기에 설계됐다는 점에서 윈도98을 탑재한 컴퓨터가 각종 보안위협에 고스란히 노출될 것이라는 시각은 설득력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윈도98 탑재 컴퓨터가 관공서에 집중돼 있다는 점이 더 큰 문제다. 보안패치 중단이 현실화되는 내년 7월 이후 국가 행정체계 전체가 큰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회색빛 전망'을 흘려넘기기 어려운 형편이다.

지당한 말씀이지만, 뒤늦은 인식이라는 지적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MS가 시장 독점적 지위를 이용했다는 점을 인정한다 해도 우리 정부가 그동안 이 문제에 안일했다는 지적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번 윈도98 보안패치 중단은 이미 지난 2004년 한 차례 연기된 바 있는 사안이었다. 당시 전 세계 윈도98 이용자 수가 보안패치 중단을 밀어붙일 만큼 적지 않다는 판단을 한 MS는 그 기한을 2006년 7월로 연장했던 것이다.

보안패치 중단이 이미 예고됐었다는 측면에서 우리 정부가 "이번 윈도98 보안패치 중단으로 일어날 수 있는 피해는 모두 MS의 '전횡' 때문이다"는 식으로만 몰아부치는 것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MS가 우리 정부에 윈도 버전을 높이기 위한 예산 확보의 시간을 주지 않았다'는 지적도 윈도98이 지난 해 3월 단종됐다는 점, 보안패치 중단 방침이 이미 공지됐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안간힘마저 느껴지는 대목이다.

우리 정부가 미리 적절하게 대처했더라면 지금쯤은 윈도 업그레이드든 공개SW로의 교체든 구체적 움직임이 진행중이어야 옳다. 그러나 우리 정부가 윈도98 보안패치 중단과 관련해 보여 준 가장 구체적인 대응은 지난해 10월 "기술 지원은 우리가 맡을 테니 보안 패치를 1년 만 연장해 달라"고 MS에 '읍소'한 것 아니었나.

어떤 최신 운영체제와 SW도 언젠가는 단종과 서비스 중단의 운명을 맞기 마련이다. 그때마다 매번 이런 식의 무대책이 반복된다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우리 정부에 이번 일이 제대로 된 '반면교사'가 되길 바란다.

이정호기자 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정호] '윈도98' 보안패치 파장, 정부도 한 몫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