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낙연 총리 "'겨레말 큰사전' 남북 공동편찬 이어가려 한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한글날을 맞이해 남북이 온전히 하나가 되는 날을 위해 지금부터 함께 '겨레말 큰사전' 공동편찬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572회 한글날 경축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은 남북의 편찬위원들이 각각 '표준국어대사전'과 '조선말대사전'을 모체로 양측의 어휘를 종합·정리하는 것으로 지난 2005년 노무현 정부때 시작해 25차례 이어졌다. 그러나 정권이 교체되고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2015년 중단됐다.

[출처=뉴시스 제공]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겨레말 큰사전' 공동편찬을 이어가려 한다"며 "이렇게 남과 북이 달라진 것들을 서로 알고 다시 하나 되게 하는 일을 더는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일이 쌓이고 또 쌓이면, 남과 북이 세종대왕 때처럼 온전히 하나 되는 날도 좀 더 빨리 올 수 있다"며 통일의 날을 기대했다.

이 총리는 한글은 우리의 자산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총리는 "우리처럼 스스로의 말과 글을 모두 가진 민족은 많지 않다. 마흔 가지 글 가운데서도 누가, 언제, 왜, 어떻게 만들었는지가 확실한 것은 한글이 거의 유일하다"며 "한글은 우리만이 아니라 세계 인류가 자랑스럽게 지키고 가꿀 자산"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8일 국무회의에서 한글확산에 기여한 방탄소년단에게 문화훈장을 수여키로 의결한 것을 거론하며 "한글을 배우는 세계인이 갈수록 늘어난다"며 특히 "세계의 젊은이들은 방탄소년단의 한글 노랫말을 받아 적고 함께 부른다"고 소개했다.

이 총리는 "겨레의 말과 글을 지키고 다듬으며 가꾸는 것도 우리가 마땅히 할 일"이라며 "한글학회를 비롯한 학계, 시민단체와 함께 모두가 애쓰자. 정부가 앞서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둘도 없이 값진 한글과 그것을 만드신 세종대왕의 고마움을 생각하는 오늘이 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날 국무회의에선 방탄소년단에 '화관문화훈장'을 수여키로 의결했다. 이 총리는 회의 자리에서 "외국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우리말로 된 가사를 집단으로 부르는 등 한류 확산뿐만 아니라, 한글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호평한 바 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낙연 총리 "'겨레말 큰사전' 남북 공동편찬 이어가려 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