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해찬, '평양 발언' 논란에 "국보법 폐지·개정 의미 아니다" 해명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평양에서 국가보안법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국가보안법 폐지나 개정을 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방북단·방미특사단 합동 기자간담회를 열어 "통일부 출입기자가 소감을 묻기에 대립·대결 구도에서 평화공존 구도로 넘어가기 때문에 이제 그에 맞는 제도라든가 법률이라든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국가보안법도 그중에 하나다고 얘기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와 함께 평양을 방문한 원혜영 의원도 "북측 인사에게 대답한 것이 아니고 우리 기자가 물어봐서 그게 어떻겠느냐고 원론적 얘기를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국가보안법 개정과 관련한 당 차원의 입장'에 대해서는 "북미간 대화가 이뤄져서 평화협정을 맺는 단계가 돼야 제도 개선을 얘기할 수 있다"며 "제도개선 논의를 먼저 하게 되면 본말이 전도가 된다"고 말을 아꼈다.

원 의원은 "2004년 참여정부때 제1야당인 한나라당의 박근혜 대표와 우리 당간 국가보안법을 실정에 맞게끔 전면 개정하자는 합의가 있었다"며 "(당시) 전면폐지 주장이 일각에서 있어서 합의가 안 됐을 뿐이지 논의가 충분히 있어서 그걸 고려해서 적절한 환경이 됐을 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장기 집권' 발언에 대해서는 "제가 전당대회 때 20년 집권론을 얘기했는데 제가 앞으로 20년 살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장기집권이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며 "장기집권은 독재정권이 부당하게 법과 제도를 뛰어넘는다는 의미다. 민주적 절차에 따라 정권을 이어간다는 의미에서 정권 재창출로 '네이밍(명칭)'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남북국회회담 장소와 관련해서는 "남북 국회간 교섭이 아직 시작된 것이 아니다. 아직 갈지 올지 논의된 것이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5일 평양에서 기자들과 만나 "평화체제가 되려면 국가보안법 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하고, 남북 간 기본법도 논의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경선 당시 국가보안법 폐지를 공약한 바 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등과 만나 국회간 교류를 강조하면서 "우리가 정권을 뻇기면 또 못하기 때문에 제가 살아있는 한 절대 안 뺏기게 단단히 마음먹고 있다"고도 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해찬, '평양 발언' 논란에 "국보법 폐지·개정 의미 아니다" 해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