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명박 육성파일 내용은? "댓글 이런 것이 중요하다, 잘해야 한다"


[아이뉴스24 김형식 기자] 서울중앙지검 국가정보원 수사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재임 시절 진행된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 경찰 등의 댓글 여론조작과 관련해 '전 정부적으로 하라'고 직접 지시한 육성파일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댓글 여론조작을 입증할 구체적인 물증이 드러난 것은 처음이라 검찰의 추가 기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뉴시스 제공]

지난 7월부터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에서 이명박 청와대에서 생산된 대통령기록물을 압수수색한 결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등에서 '댓글 지시'를 하는 육성이 담긴 녹음파일과 녹취록이 확보됐다.

이명박 육성파일에는 "댓글 이런 것이 중요하다"며 "다른 기관들도 국정원처럼 댓글 이런 거 잘해야 한다"고 말한 것이 담겨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앞선 수사에서는 군내부문건 등 간접 증거만 일부 있을 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 관여를 입증할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물증 확보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육성파일이 확보된 만큼 검찰은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을 조만간 마무리하고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김형식기자 kimh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명박 육성파일 내용은? "댓글 이런 것이 중요하다, 잘해야 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