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착수


민관합동 '수소경제 추진위원회' 발족 및 1차 회의 개최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 중 핵심 분야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위원회는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산학연, 공공기관, 관계부처 등으로 구성, 월 1회 정례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서울 대한상의에서 진행된 1차 회의에서는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를 비롯해 덕양, 포스코에너지, 효성, 현대자동차 등 업계 및 학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방안'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고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산업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을 위해 기술개발, 특화단지, 인력, 기업 지원 등 수소경제 전반에 대한 정책 과제를 제시하고 참석자의 의견을 청취했다. 우선 현재 수소 활용의 장애물인 낮은 경제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단계별 수소산업 육성 전략에 대해 참석자들과 논의했다.

아울러 수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 수소시장의 원활한 운영, 수소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법안 제정을 검토중이며, 전체 에너지 시스템의 큰 틀에서 수소의 바람직한 역할과 활용방안은 금년말 수립 예정인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진행된 토론 과정에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대규모 생산기지 등 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 등 다양한 방면의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혁신성장의 유망 먹거리이자,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