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차세대소형위성 1호, 온 국민 메시지 담아 발사


9월말~10월초 발사 예정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온 국민의 희망 메시지를 담은 차세대소형위성 1호가 9월말 발사된다. 우주에서 우주 폭풍과 별 탄생의 기원을 추적할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맡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한국과학기술원(총장 신성철, KAIST) 인공위성연구소에서 개발한 '차세대소형위성 1호'를 9월 30일~10월 6일에 발사할 예정이라고 17일 발표했다.

차세대소형위성 1호는 고도 575㎞에서 지구 주위를 도는 저궤도 소형(무게 100㎏급) 위성이다. 2012년 6월 개발에 착수한 뒤 지난해 7월 위성체 총조립과 우주환경 및 성능시험을 완료하고, 이후 발사를 위한 제반사항들을 준비·점검 중에 있다.

차세대소형위성 1호는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 발사장에서 스페이스X사의 팰컨9 발사체에 실려 본궤도에 안착할 예정이다. 3개월 동안 위성 상태 및 탑재체 데이터 점검을 위한 시험운영 후, 우주과학 연구 및 핵심기술의 우주환경 검증 등 임무를 수행한다.

차세대소형위성 1호는 한국인들의 우주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편지와 사진 등을 메모리 캡슐에 담아 우주로 보낸다.

우주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는 2016년 10월 4일부터 2018년 3월 31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카이스트 누리집을 통해 공개 접수해 총 2천279명이 참여했다. 국민 각자의 꿈과 희망은 차세대소형위성 1호의 메모리 캡슐에 담겨 또 하나의 별과 추억이 될 예정이다.

향후 차세대소형위성 1호를 발사장으로 운송하기 시작하는 8월말에는 편지와 사진을 보내준 신청자에게 우주탑승권을 우편으로 보내어, 우주에 대한 꿈과 희망을 차세대소형위성 1호 발사와 함께 기념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우주 폭풍·별 탄생 연구 수행

차세대소형위성 1호는 우주 폭풍과 별 탄생 역사 연구를 위한 2개의 탑재체 실었다. 우주과학 관측 자료를 제공하고, 또한 위성 핵심기술 및 부품의 국산화를 위해 국내 개발 핵심 기술의 우주 성능을 검증하는 것을 주 임무로 하고 있다.

우주 폭풍은 태양풍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우주 방사선, 이온층 등의 요동 현상으로, 우주 방사선 및 플라즈마를 측정하는 우주폭풍연구 탑재체를 통해 우주기상 예보 및 우주 환경의 지구 영향 등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관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근적외선 대역의 우주 관측을 통해 별의 생성과 소멸을 측정함으로써, 별 생성 역사를 연구하고 은하의 생성과 진화를 이해·규명하는 초석을 다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국내에서 개발한 우주 핵심 기술 중 7개 주요 기술을 선정, 이번 차세대소형위성 1호에 탑재하여 우주 환경에서의 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우주 환경에서의 정상작동 여부가 확인되면 추후 차세대중형위성(500㎏급) 및 다목적실용위성(1천500㎏급) 등 실용급 위성에 탑재하여 우주 기술·부품의 국산화를 확대하고 국내 우주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차세대소형위성 1호는 우주과학 연구뿐 아니라 우주기술 자립화를 위한 우주산업생태계 조성의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정부는 우주를 향한 도전적·창의적 연구과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차세대소형위성 1호, 온 국민 메시지 담아 발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