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8월 예정 을지프리덤 훈련 일시 중단


한미 국방부 발표…"후속 조치 아직 결정 안돼"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한미 국방부가 오는 8월 예정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일시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국방부는 19일 오전 "한미는 8월에 실시하려고 했던 방어적 성격의 을지프리덤가디언 군사연습의 모든 활동 계획을 유예(suspend)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추가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한미 간 계속 협의할 예정"이라며 "다른 후속 연습에 대한 결정은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UFG연습은 매년 8월 한반도 안보와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방어적 성격의 지휘소 연습(CPX)이다. 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운영되지만 실제 병력이 이동하기도 한다.

한미 군 당국은 1954년부터 유엔사 주관으로 실시하던 포커스렌즈(FL) 연습과 1968년 김신조 사건(1·21사태)을 계기로 시작된 정부 을지연습을 통합해 을지포커스렌즈(UFL)라는 이름으로 훈련을 실시해오다가, 2008년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UFG)으로 명칭을 바꿨다.

UFG연습에 한국군은 육군 군단급 병력과 해군 함대사령부, 공군 비행단급 이상이 참여하고 미군은 주한미군, 해외 증원군 등이 참가한다. 지난해 미군 병력은 해외 증원군 3000명을 포함해 1만7500여 명이 참가했다.

김상도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8월 예정 을지프리덤 훈련 일시 중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