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추진···내년 초 출범 목표로 준비 돌입


시중은행 중 유일한 非 금융지주···증권 등 고수익 업종 진출 노려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우리은행이 4년 만에 지주사 전환을 추진한다.

우리은행은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주회사 전환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이사회와 금융당국,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등 이해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칠 예정이다.

앞서 우리금융지주는 지난 2014년 민영화 과정에서 증권과 보험, 저축은행 등을 매각한 뒤 우리은행에 흡수합병됐다. 우리은행은 시중은행 중 유일하게 비금융지주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 때문에 비은행 및 글로벌 확대 제약 등 시장경쟁에 있어 타 시중은행들과 비교해 불리한 측면이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지난 2016년 민영화 이후 꾸준히 지주사 전환을 목표로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은 내부 검토 결과 지주 체제 전환시 출자한도 증가로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증권, 자산운용, 부동산 신탁 등 수익성 높은 업종에 진출해 자본효율성 제고와 기업가치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향후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서는 이사회 승인과 금융당국의 인가 및 주주총회 승인 등 절차가 남아 있다"며 "종합금융그룹 경쟁력을 조속히 확보하기 위해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지주회사 설립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추진···내년 초 출범 목표로 준비 돌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