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3당, 6월 개헌투표 무산 "새 일정, 국민투표 하자"


문재인 대통령 향해선 "국회 싸잡아 비난한 것 강한 유감"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이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개헌연대를 구성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은 25일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지방선거 전에 개헌안을 합의하고 새로 일정을 잡아 국민투표를 실시하자"고 촉구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헌정특위 간사, 장병완 민평당 원내대표와 김광수 헌정특위 간사,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심상정 헌정특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공동입장문을 통해 "촛불혁명으로 시작된 31년만의 개헌 기회가 거대 양당의 정쟁에 가로막혀 좌초될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야3당 개헌연대는 '빠른 시일 내에 국회 주도의 개헌을 반드시 성사시켜야 한다'는 국민의 염원을 양당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개헌연대는 거대 양당에 제시할 개헌 중재안을 이미 완성해 놨다"면서 "중재안을 통해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에서 타협안을 도출해낼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초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합의됐던 '8인 개헌 협상회의'를 즉각 가동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6월 개헌투표 무산에 대해 '유감'을 표시한 것과 관련해선 "국회를 싸잡아 비난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제1야당과 청와대 눈치만 보면서 능동적 역할을 방기한 집권여당이 개헌 논의의 발목을 잡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3당, 6월 개헌투표 무산 "새 일정, 국민투표 하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