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라인 "블록체인 독자 플랫폼 구축"


개발자 행사 '라인 데브 위크 2018'서 청사진 제시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 자회사 라인이 블록체인 기술로 암호화폐를 사고파는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에 기반이 되는 독자 플랫폼도 만들 계획이다.

박의빈 라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20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라인 데브 위크 2018'에서 "라인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며 "자체 메인넷(플랫폼)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인은 올 초 자회사 라인 파이낸셜을 설립하고 암호화폐 거래 사업을 공식화했다. 현재 개발 막바지 단계다. 이뿐만 아니라 보험, 증권 등 핀테크 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

박의빈 CTO는 "지난해 인공지능에 이어 올해는 블록체인으로 패러다임 시프트가 될 것"이라며 "그동안 인터넷 이용자는 정보 생산자이기도 하고 소비자이기도 했는데 이같은 기여자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안됐다"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에 기반한 토큰 이코노미 생태계가 구축된다면 이용자에 대한 보상이 강해질 것"이라며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인터넷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패러다임이 전환됐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라인은 보상형 정보서비스 중심으로 디앱(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앱, dApp) 서비스들을 오픈한다. 라인 외 디앱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체 메인넷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 일본에서 출범한 자회사 언블락과 R&D 연구조직 블록체인랩 뿐 아니라 타 국가에서도 블록체인 개발거점 마련과 적극적인 인재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의빈 CTO는 "라인은 내부 개발자들을 격려하고 글로벌 플레이어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라인 데브 위크 역시 개발자들의 대내외적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자리로, 라인은 이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차원에서의 IT 산업 개발 문화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라인 한국법인 라인플러스는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전 세계 오프시으 근무 중인 라인 개발자를 초청해 이번 행사를 열었다.

올해 4회째를 맞는 행사에는 한국, 일본, 대만,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등 총 7개국 1천 여 명의 글로벌 개발자들이 참석해 각팀별로 30개의 주제별 워크숍을 진행했다. 마지막 4일차에는 참석자가 한자리에 모여 토론 성과를 공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라인 "블록체인 독자 플랫폼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