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천신만고 끝 재개 2월 국회, 김영철 논란에 또 중단?


천안함 책임 김영철 방한에 여야 충돌, 한국당 극한 투쟁

[아이뉴스24 채송무 기자] 강원랜드 수사외압 의혹에 휩싸인 권성동 국회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여야 갈등으로 2주간 공전을 거듭했던 2월 국회가 또 다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평창올림픽 폐막식에 북한이 천안함 폭침의 배후로 의심되는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을 보낼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유한국당이 거칠게 반발하고 있다. 2월 임시국회 전면 보이콧과 장외투쟁도 언급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 30여명은 실제로 지난 23일 오전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다. 선두에 선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김영철은 북한의 대남 정찰총국 책임자로서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목함지뢰 도발을 주도해 온 극악무도한 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저잣거리에 뭘 내걸어도 모자를 판에, 사죄하기는커녕 눈 하나 깜짝 않는 김영철을 청와대가 두 팔 벌려 맞아드릴 대상이 결코 아니다"며 "이 저권이 아무리 북한에 목을 매는 정권이라고 하더라도 가릴 것은 가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오는 26일 시청 광장에서 김영철 방한 규탄대회를 열 예정으로 있는 등 대규모 장외투쟁도 열 계획이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에서 김영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의 방한 수용을 번복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문재인 정부는 평창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맞은 남북 화해 분위기를 북미 대화로 이어가 한반도 평화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북한 국위급 인사를 꼬투리삼아 국회 보이콧 운운하며 마지막까지 올림픽 훼방에 여념이 없어 보인다"면서 "2010년 천안함 폭침에 대한 합동조사에서 김영철 연루 사실이 객관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고 공격했다.

추 대표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4년 7월 15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 나선 북측 회담 대표가 김영철 부위원장이었다"며 "당시 언론에서도 천안함 배후설이 제기됐지만, 한국당의 전신인 당시 새누리당은 남북간 대화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공식 논평을 낸 사실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이 여야가 양보할 수 없는 입장으로 정면충돌하면서 2월 국회는 사실상 식물국회화될 가능성이 크다. 민생법안과 위기에 처한 경제 관련 법안도 처리되지

이로 인해 지방선거에서 실시될 광역의원 선거구와 광역의원 정수, 기초의원 총정수 등 선거구 획정이 더 늦어질 수 있다. 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일이 3월 2일로 코 앞에 다가온 상황에서 국회가 선거구획정안을 처리하지 않아 지역에서의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야가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국회 본회의가 예정된 28일까지 국회 전면 중단이 유지되면 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일을 넘길 수도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천신만고 끝 재개 2월 국회, 김영철 논란에 또 중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