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환경규제 다가온다" 조선社, 친환경선 수요에 기대감↑


내년 LNG추진선 전환 교체기…국내 조선사, 수주확보 사활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선박 대기오염 배출 규제 강화 시점이 다가오면서 국내 조선업계에 친환경 선박과 관련한 문의가 늘고 있다. 지난 2016년 극심한 수주절벽으로 지난해부터 보릿고개를 맞이하고 있는 조선업계에 기대감이 불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2020년부터 선박 배출가스에 포함된 황 함유량 허용치를 기존 3.5%에서 0.5%로 낮출 예정이다.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량은 선박 건조 시점을 기준으로 나눠 2011년 이전 건조 선박은 17kg/kwh 이하로, 이후 선박은 14.4kg/kwh으로 설정했다.

아울러 IMO는 해양 생태계의 교란을 막기 위해 시행 예정이던 선박평형수처리장치 장착 의무화를 2년 유예를 거쳐 오는 2019년 9월부터 발효하기로 했다. 이같은 환경 규제로 해운업계는 ▲LNG추진선 발주 ▲탈황설비 장착 ▲저유황유 사용 등 3가지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규모 선박 발주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선령 15년 이상의 선박은 황산화물 배출량 저감장치와 선박평형수처리장치를 장착하는 것보다 차라리 폐선 후 신규 발주하는 것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23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선령 18년 이상의 유조선은 총 4천896대로 전체 유조선의 48%에 해당했다. 선령 18년 이상의 가스선은 766대로 41%, 컨테이너선은 1천655대로 32%, 벌크선은 2천247대로 20%를 기록할 만큼 노후선 교체 수요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조선업계에 친환경 선박과 관련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IMO의 규제안이 발표됐을 때만 해도 해운업계는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이제는 시간이 점차 다가오면서 대안을 마련하려는 듯하다"며 "신규 계약 당시 친환경 규제는 핵심 문의사항"이라고 말했다.

이미 국내 조선업계는 지난해부터 신규 발주 선박에 대해 LNG추진선이나 스크러버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LNG추진선은 선가가 일반 선박보다 20%가량 비싸지만, 황산화물 99%를 제거할 수 있다. 중장기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LNG추진선 상용화 비율은 증가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다수의 LNG추진선을 수주하며 시장 주도에 나섰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해 5만톤급 LNG추진 벌크선 1척을 수주했고 현대삼호중공업도 올해 세계 최초 LNG추진 대형유조선 6척을 수주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6척의 LNG추진 셔틀탱커를 수주하는 등 현재까지 8척의 LNG추진선(셔틀 탱커·유조선)을 수주했다. 지난해 5월에는 대한해운으로부터 LNG 벙커링 겸용 소형 LNG선을 수주해 LNG 해상 급유가 가능한 LNG 벙커링선 건조 경험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6년 2월 세계 최초로 천연가스 추진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총 34척의 천연가스 추진 LNG운반선을 수주, 13척을 인도하고 나머지 21척은 잔량으로 남아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조선사의 기술력이 인정받고 있다 보니 저가 수주를 펼치는 중국과의 차별화가 시간이 갈수록 이뤄질 것"이라며 "친환경 물결에 따라 선박 가격도 늘어나고 있어 조선업계의 업황은 점차 좋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환경규제 다가온다" 조선社, 친환경선 수요에 기대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