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동빈, 韓日 '원톱' 무너졌다…日 롯데, 쓰쿠다 단독 체제


이사회서 사임안 승인…호텔롯데 통한 지주사 체제 완성 무기한 연기될 듯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한일 '원톱'을 외치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결국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경영비리 혐의에서는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뇌물공여 혐의에서 발목이 잡혀 실형을 선고받자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뉴 롯데'로 거듭나기 위해 추진하던 호텔롯데를 통한 지주사 체제 완성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21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일본 롯데홀딩스는 이날 오후 2시 도쿄 신주쿠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신 회장의 사임안을 승인했다. 이에 신 회장의 직함은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에서 롯데홀딩스 이사 부회장으로 변경됐다. 또 일본 롯데홀딩스는 쓰쿠다 사장 단독 대표 체제로 변경됐다.

앞서 신동빈 회장은 지난 13일 뇌물공여죄로 1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신동빈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최근 입장문을 통해 신 회장의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 사임과 해임을 촉구한 바 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일본 롯데홀딩스에 따르면 이번 사태는 일본법 상 이사회 자격에 곧바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이번 사태를 무겁게 받아들여 일본 롯데홀딩스의 대표 자리를 반납하겠다는 신 회장의 의지에 따라 (이 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기업 관례상 회사 경영진이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 받을 시 책임을 지고 이사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일본은 기소 시 유죄판결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대표이사가 기소될 경우 해임하는 것이 관행인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는 컴플라이언스 위원회의 의견과 한국 롯데 경영 방향 등에 대한 내용을 신중하게 검토했다"며 "그 결과 신 회장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원 롯데'를 이끄는 수장의 역할을 해온 신 회장의 사임으로, 지난 50여 년간 지속되며 긍정적인 시너지를 창출해온 한일 양국 롯데의 협력관계는 앞으로 불가피하게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경영권 분쟁도 재점화된 상태다.

일본 롯데홀딩스는 일본 롯데의 지주사로, 한국 호텔롯데와 롯데물산 등 주요 회사의 중간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한국 롯데그룹의 지주사격인 호텔롯데 지분 99%를 보유하고 있다.

신동빈 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남에 따라 일본 롯데가 한국 롯데의 경영에 간섭할 가능성도 커지게 됐다. 특히 신동주 전 부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최대주주인 광윤사의 대표인 만큼 '경영권 분쟁'도 다시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광윤사는 롯데그룹의 실질적 지주사로, 일본 롯데홀딩스 지분 28.1%를 보유하고 있다. 또 호텔롯데 지분을 일본 롯데홀딩스가 대부분 가지고 있는 만큼 광윤사가 사실상 한일 롯데 지배구조의 정점에 서 있어 이번 일을 계기로 신 전 부회장이 재반격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재계 관계자는 "그동안 신동빈 회장이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셔틀 경영을 펼쳐왔지만, 이번 일로 한국 롯데와 일본 롯데가 독자적으로 전문 경영인 체제로 변화 되면서 소통에 어려움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 롯데가 중간 지주회사격인 호텔롯데를 상장해 일본 롯데와의 연결고리를 끊고 지주사 전환을 마무리하려고 했지만 무기한 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 롯데는 창사 70년만에 총수 부재 상황에 놓이면서 신동빈 회장의 자리를 채우기 위해 황각규 부회장을 중심으로 하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비상경영위원회는 롯데지주 대표인 황각규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민형기 컴플라이언스 위원장, 허수영 화학 BU장, 이재혁 식품 BU장, 송용덕 호텔서비스 BU장, 이원준 유통 BU장을 주축으로 구성됐다. 롯데는 이들을 통해 주요 현안 등 경영활동을 차질없이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앞으로 황각규 부회장을 중심으로 일본 롯데 경영진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노력할 계획"이라며 "비상경영체제를 통해 현안이 공유되고 신속하고 바른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동빈, 韓日 '원톱' 무너졌다…日 롯데, 쓰쿠다 단독 체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