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형유통사 중 TV홈쇼핑 판매수수료 제일 비싸…왜?


업계 "정부, 송출수수료 문제 외면하고 판매수수료 탓만"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대형 유통업체 중 TV홈쇼핑의 판매수수료가 가장 높다는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에 홈쇼핑업계 불만이 높다.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 없이 타 업태와 수수료율을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7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대형유통업체 판매수수료율 조사결과'에 따르면 홈쇼핑 납품업체의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전년 대비 0.6%p 증가한 28.4%로, 조사 대상 중 가장 높았다. 백화점의 판매수수료율은 22%, 대형마트는 21.9%, 온라인몰은 11.6%에 그쳤다.

업체 중에서는 CJ오쇼핑과 NS홈쇼핑이 각각 32.5%로 가장 높은 실질 수수료율을 나타냈다. 롯데홈쇼핑(31.3%), 현대홈쇼핑(30.4%), GS홈쇼핑(28.3%), 공영홈쇼핑(21.2%), 홈앤쇼핑(19.5%)이 그 뒤를 이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홈쇼핑사들이 중소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제품을 단순 진열·판매하는 백화점·대형마트와 달리 홈쇼핑은 '프라임 타임'이라는 한정된 시간 안에서 쇼호스트와 방송제작인력 등 전사 역량을 총동원해 제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타 유통업체보다 수수료가 높을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고액의 송출수수료 부담이 크다.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 2016년 SO·위성·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은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조2천56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12년 7천731억원이었던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은 4년 만에 82.16% 급증했다. 반면 같은기간 홈쇼핑 실질 판매수수료율은 4%p 낮아졌다. 송출수수료 증가폭을 감안하면 홈쇼핑사는 4%p가 아니라 꽤 많은 이익을 포기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홈쇼핑이 온라인몰과 같은 무점포 사업자인 데도 판매수수료를 높게 받는다며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홈쇼핑은 송출수수료를 통해 사실상 고액의 임대료를 내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렇다고 유점포 사업자인 백화점·대형마트와 비교하기엔 비즈니스 구조가 달라 판매수수료로 업계를 줄 세우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홈쇼핑업계 판매수수료율이 30%에 달하지만 실제 영업이익률은 4~5%에 그친다. 판매수수료의 12~13%는 송출 수수료로 나가기 때문"이라며 "송출수수료를 제외하면 홈쇼핑 판매수수료도 20%대로 줄어든다. 홈쇼핑업체가 폭리를 취하는 게 아니라 그만큼 나가는 돈이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홈쇼핑사는 결산상 영업이익의 13%를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금으로 납부한다. 즉, 연평균 13.69%에 달하는 송출수수료 증가율에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줄이지 않고선 판매수수료율을 더 낮추기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실제 한국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판매수수료율에서 송출수수료와 방송통신발전기금 제외시 판매수수료율은 16.6%로 낮아졌다.

그렇다고 정부가 홈쇼핑 사업자의 송출수수료 부담을 낮추는 데 관심을 갖는 것도 아니다. 그동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플랫폼 사업자와 홈쇼핑 PP 사업자 간 사적 계약이므로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원칙을 일관하다 올해부터 유료방송사가 과도하게 갑질하지 않도록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을 시행했다.

그러나 업계 반응은 뜨뜻미지근하다.

업계 관계자는 "임대차 계약에서 임대료 상승폭 제한과 같은 조치를 원했으나 결국엔 '양 사가 서로 잘 협의해 계약하라'는 수준의 가이드라인만 나왔다"며 "최근 T커머스까지 채널 경쟁에 가세하면서 유료방송사에서 요구하는 송출수수료 수준이 더 높아진 상황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유료방송사업자 입장에서도 송출수수료는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지난해 유료방송사업자의 방송매출(5조1천625억원) 중 24.33%가 홈쇼핑 송출수수료에서 나왔을 정도로 매출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유료방송사업자의 눈치를 보느라 홈쇼핑 송출수수료 문제에 미온적이라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국가가 담당해야 할 방송통신 인프라 설치 및 유지보수를 민간업체가 대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도 유료방송사업자의 주된 수입원인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무조건 줄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홈쇼핑사에 판매수수료를 낮추라고 으름장을 놓으면서도 정작 이를 낮추기 위한 노력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형유통사 중 TV홈쇼핑 판매수수료 제일 비싸…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