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가봉에 초고속인터넷 구축


528km통신망과 7개 운영센터 세워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KT(대표 황창규)는 아프리카 가봉 국가디지털인프라 및 주파수관리청(ANINF)이 발주한 900만 유로(약 119억원) 규모의 가봉 초고속통신망 프로젝트에 최종 계약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이번 계약은 현지시각으로 14일 오전 9시 30분, 가봉 리브르빌의 Boulevard 호텔에서 진행됐다. 세계은행(World Bank)이 지원하는 이 사업은 총 528km에 달하는 가봉 초고속통신망 및 7개 지역 운영센터를 구축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공사 구간은 슈바이처 박사가 헌신했던 가봉 남부 람바레네 지역부터 가봉 북쪽과 맞닿아있는 카메룬, 적도기니 국경 지역이다. 해당 지역은 열대 우림으로 통신망 구축이 힘든 구간이다. 하지만, KT는 2012년부터 가봉에 진출한 KT engcore의 현지화 경험을 바탕으로 망 구축을 위한 최적의 설계와 선로 공법을 제안했고 지난 8월 진행된 국제경쟁입찰에서 중국 및 이스라엘 통신업체를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2018년 말 완료가 목표다. 구축 시 가봉 전역과 인근 국가들이 초고속통신망으로 연결되어 가봉내 브로드밴드 서비스 접근성을 62.5%까지 확대하는 가봉의 신경망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아프리카 신흥 경제부상국으로 불리는 가봉은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통신산업이 가장 발달했다.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률은 아프리카 평균인 80.8%를 넘어 144.2%를 기록 중이다. 하지만 유선통신(인터넷, 브로드밴드 포함) 서비스는 100 가구당 0.6 가구만 사용(2016년 ITU Country Profile 기준)할 정도로 노후화돼 통신시장의 새로운 성장 돌파구를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가봉 국가디지털인프라 및 주파수관리청에서는 인프라 확충 및 산업 다변화를 위해 해당 프로젝트를 발주했다.

KT의 가봉 광통신망 구축 최종 계약은 이미 GiGA Wire, GiGA LTE로 아시아, 중동 등에서 인정받은 바 있는 KT의 우수한 ICT 기술력이 아프리카에서도 인정받은 결과다. 특히,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을 사용하여 협력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효과도 있다.

KT가 수주한 이번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다자개발은행(MDB)인 세계은행의 재정 지원을 받는다. KT는 향후 국내 통신사의 중서부 아프리카 세계은행 사업 개발 및 현지시장 개척에도 청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백희 KT 글로벌사업추진실 유럽아프리카 담당 상무는 "이번 사업을 수주는 KT의 '글로벌 사업의 지역 다각화와 사업 재원 다양화'에 대한 가능성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KT는 대한민국 대표 통신기업으로 가봉 및 중서부 아프리카 국가 사업을 확장하고 통신 인프라 구축사업에서 확실하게 이미지를 굳히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가봉에 초고속인터넷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