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삼성·LG 세탁기, 쿼터 내 관세 없어야" 촉구


정부-업계, 22일 대책회의서 세이프가드 대책 논의

[아이뉴스24 강민경기자] 정부가 미국의 수입 세탁기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로 인해 국내 업계가 피해받지 않도록 입장을 개진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는 이날 삼성전자·LG전자 통상 담당 임원과 대책 회의를 열고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구제조치 권고안에 대한 업계 영향 및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ITC에서는 쿼터 내 수입분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하자는 1안과 부과하지 말자는 2안이 모두 제기됐다. 정부와 업계는 구제조치가 불가피할 경우 쿼터 내 관세가 없는 2안이 채택되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정부와 업계는 내년 2월 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조치 시행 결정 전까지 우리 업계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속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미국 행정부·의회 핵심인사에 대한 아웃리치를 통해 세이프가드 반대입장을 표명하고, 구제조치가 불가피할 경우 업계에서 희망하는 구제조치 방식이 채택되도록 우리측 입장을 지속 개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LG전자 등 기업 차원에서도 미국 현지공장 건설예정 지역(사우스캐롤라이나, 테네시)의 주지사, 의회관계자를 통해 우리측 입장이 대통령 최종결정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향후 트럼프 대통령이 구제 조치를 시행할 경우 정부는 국제규범 위반 여부를 확인 후 베트남 등 이해관계국과 공조,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삼성·LG 세탁기, 쿼터 내 관세 없어야"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